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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누계 음식·주점업 서비스업 생산지수(불변지수) 잠정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3.1% 줄었다. 통계청이 2000년 관련 집계를 시작한 이후 가장 큰 폭 하락이다.
첫 3년 연속 하락도 유력하다. 아직 12월이 남았으나 이미 1~11월 감소 폭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이 지표는 2016년과 2015년에도 0.8%, 1.8%씩 하락했었다. 총 서비스업생산지수가 올 1~11월 2.6% 늘며 16년 연속 플러스를 기록한 것과 대조된다. 외식 산업이 청년 실업과 1인 가구 증가, 회식문화 간소화 등 근본적인 사회구조 변화 여파로 해석된다.
음식·주점업의 불황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창업은 오히려 늘고 있다. 음식·주점업 사업체 수는 2016년 67만5199개로 전년보다 1만8113개(2.8%)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사업자 증가율(2016년 281만6664개·2.3%↑)을 웃돈다. 국내 사업체 중 4분의 1 남짓(24.0%)이 음식·주점업이다.
올해 경영 환경 전망도 불투명하다.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문화적 변화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올 들어 최저임금(7530원)을 전례 없이 큰 폭(16.4%)으로 올린 것도 업자들에겐 부담이다. 정부는 3년 내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올린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정부도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올 초 시작한 ‘일자리 안정자금’이 대표적이다. 영세 자영업자의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덜고자 고용 근로자 1인당 월 13만원씩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약 300만명을 지원 대상으로 보고 약 3조원의 예산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달 중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부담을 줄이기 위한 추가 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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