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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투자은행 벤치마크의 코디 애크리 애널리스트는 이날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25% 관세가 현실화하면 미국 내 신차 가격이 평균 5만 4500달러(약 7925만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약 5790달러(약 841만원), 12% 높아진 가격이다.
이와 별개로 트럼프 대통령은 3월 초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철강·알루미늄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 관세는 다른 관세에 추가되는 개념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30일 간의 유예 기간 종료 후 캐나다·멕시코산 철강과 알루미늄의 관세가 50%에 이를 수 있다는 얘기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철강·알루미늄 관세가 멕시코·캐나다에 대한 관세와 결합해 골칫거리가 됐다. 지금까지 우리가 목격한 것은 많은 비용과 혼란”이라고 토로했다. 다만 실제로 두 관세가 중첩 적용될 것인지는 아직 불분명해 미 소비자들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CNBC는 부연했다.
두 국가는 지난해 2000억달러가 넘는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을 미국에 수출했다. 멕시코는 자동차 부품 680억달러어치, 완성차 950억달러어치를 각각 수출했다. 캐나다의 대미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160억달러, 완성차 수출액은 360억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