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방광 살리기]10년 넘은 난치성 방광질환도 치료 가능한가요?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 등록 2023-03-26 오전 12:03:43

    수정 2023-03-26 오전 12:03:43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이 병원 저 병원 다녀도 치료 효과가 미미해 몇 년 이상이나, 혹은 길게는 십 년 넘게 방광염을 앓아 온 환자들이 진료실에서 꼭 묻는 말이 있다. ‘저처럼 난치성 방광염으로 고생한 사람도 정말 완치가 되나요?’ 이에 대답은 하나다 ‘방광염은 수술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니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라’는 말이다.

필자는 방광염을 단순히 세균의 감염 문제로만 보지 않는다. 방광과 관련된 내부 기관의 손상과 기능 저하, 신체 면역력 등 총제적인 문제로 보고 치료한다. 따라서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방광과 관련된 내부 기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난치성 방광질환 치료의 초점이다. 대표적으로 가장 치료가 까다로운 간질성방광염의 치료결과를 통해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간질성방광염의 양방적 치료는 행동요법, 약물치료, 방광 내 약물 주입요법, 수술 등 다양하다. 연구를 보면 통증에 대해 수압확장술로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몇 개월 남짓으로 알려진다. 다양한 임상 경과를 밟게 되지만 대부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이 간질성방광염의 특징이다. 따라서 양방 치료 목표 또한 완치보다는 증상 개선이 우선이다.

반면, 한방치료는 명확하게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하며, 실제 임상 논문과 환자 사례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고 있다. 섬유화가 진행되는 방광 조직을 탄력 있는 정상 조직으로 회복시켜 증상을 없애는 것은 물론 재발을 방지하는 완치 개념의 치료다.

간질성방광염 환자에게 축뇨제통탕이라는 고유의 처방을 일정 기간 복용케 한 결과, 환자 모두가 치료 전에 비해 간질성방광염 증상지수(ICPI)가 10점 이상 줄었고, 환자의 40%는 20점 이상이나 증상 점수가 감소했다. 일상생활의 지장이 없을 정도로 회복된 셈이다. 증상이 좋아지는 정도는 치료 기간이 길고 환자의 나이가 젊을수록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과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축뇨제통탕은 각종 만성비뇨기 질환의 한방 치료 처방에서 널리 활용되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항생제 효과와 소변기능과 빈뇨 개선, 손상된 방광 조직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는 20여 가지의 한약재를 가감한 처방이다. 복강의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해 면역증강 효과도 있다. 필자는 이 같은 결과를 대한한방내과학회지에 간질성방광염에 대한 임상적 고찰이라는 논문으로 발표했다.

이렇게 오랜 기간의 연구와 치료사례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상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한약을 처방하고, 침, 약침치료 등의 보조 치료를 병행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난치성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방광질환인 간질성방광염을 단순히 증상개선이 아닌 완치 개념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의미 있는 임상 결과다. 이 같은 치료 원리는 만성방광염이나 과민성방광 등 다른 방광 질환의 치료에도 실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