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개인 민원창구 전락한 靑 국민청원

  • 등록 2021-02-15 오전 6:00:00

    수정 2021-02-15 오전 6: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유명인들의 개인사와 관련한 성토장, 가십 생산지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는 배우 윤정희가 파리에서 방치되고 있다는 의혹을 둘러싼 윤정희의 형제들과 남편인 피아니스트 백건우 간 갈등이 본격화한 것과 맞물리면서다.

이 논란은 지난 5일 ‘백건우 및 딸에게 방치된 채 프랑스 파리에서 홀로 투병 중인 윤정희를 이대로 놔둬선 안된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게시글로 시작했다. 게시글이 등장한 배경에 후견인 선임 과정을 둘러싼 법적 공방이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고,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가정사가 필요 이상으로 수면위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윤정희는 배우로 한 시대를 풍미한 스타고 백건우는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은 음악가다. 이들 부부가 공인으로서 대중의 관심을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이들 부부 및 일가친척의 집안 문제까지 국민청원에 올라와 대중의 호응을 구하는지에 대해서는 불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상당수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정부 및 정책과 관련해 직접 소통이 쉽지 않은 국민을 위한 쌍방향 소통 도구를 만들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하지만 유명인의 개인사에 얽힌 성토의 장으로 변질됐다는 문제 제기가 이어진 지도 오래다. 지난 2018년 연예계를 강타한 김태우, 티파니, 이영자 등의 ‘빚투’ 논란도 국민청원 게시글을 통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스타들은 해명 과정에서 숨겨진 가정사를 공개하기까지 이르렀다.

이 정도라면 특정인을 겨냥한 ‘저격’도 불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다. 청원글의 성격 및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거나 곧바로 공개되는 게 아니라 이를 관리하는 협의체 등을 통해 적합성을 판가름하고 특정인의 이름을 이니셜로 바꾸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견도 고심해볼 필요가 있다. 대중은 ‘표현의 자유’란 신성한 권리를 어떻게 제대로 활용하고 바라볼지 등 올바른 소비 인식도 함양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