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강경 투쟁 예고 완성차 노조, 위기 안 보이나

  • 등록 2022-05-11 오전 5:00:00

    수정 2022-05-11 오전 5:00:00

현대자동차 노사의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화된 완성차업계의 올해 임금 단체협약 협상이 난기류에 휘말렸다.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잿값 인상 및 중국 주요 도시 봉쇄에 따른 악영향 등으로 생산 차질 등 큰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노조가 역대급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최대 업체인 현대차 노조와 기아 노조는 이미 올해를 공동 교섭의 원년으로 삼고 ‘굵고 길게’ 교섭하겠다고 선포한 상태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파업도 불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와 기아 노조의 핵심 요구안은 △기본급 16만 5200원 인상(호봉 승급분 제외) △호봉제도 개선과 이중 임금제 폐지 △신규인력 충원과 정년 연장(60세→ 61세)△성과급 지급 △미래자동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이라고 한다. 노조 요구대로라면 연간 추가 부담 비용이 단순 계산으로도 현대차 1308억원, 기아 685억원에 이른다는 게 회사측 주장이다. 각종 수당, 성과급 등과 정년 연장에 따른 유·무형의 추가 비용을 포함하면 부담은 더 커진다.

근로자가 노동의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 행사다. 하지만 이들 노조는 완성차업계가 처한 상황을 엄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단기적 대내외 악재를 떠나 완성차업계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와 기술 진보를 등에 업은 다양한 이동 수단의 등장으로 성장 전망이 불투명해진 상태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30년 전기차 비중이 33%에 이를 경우 3만 5000명의 일자리가 날아간다. 전기차 제조에 필요한 인력이 내연기관차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상태에서 완성차업계는 현재의 인력 구조와 임금을 더 이상 끌고 갈 수 없다는 경고다.

노조가 고용 안정과 노사 공동발전을 원한다면 선택은 분명해진다. 압박과 으름장 대신 첨단 신기술 습득 등 역량 강화를 뒷받침할 직업 교육 확대와 이를 위한 투자를 회사에 요구하는 것이 더 현실적일 수 있다. 완성차업계 노조는 모두 ‘강성’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안팎에 비상등이 가득한 시기에 정말 필요한 것은 대화와 타협이지, 회사를 궁지로 모는 행위는 아니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의 의미를 노조는 곱씹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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