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손·음성'만으로 가상세계 제어 …애플, MR헤드셋 ‘비전프로’ 공개

애플 WWDC서 드디어 공개, 팀쿡 “가장 혁신적 제품”
‘비전OS’로 공간컴퓨팅 구현, 30m 크기로 공간 확대
‘아이사이트’로 사용자가 어떤 일 하는지 표시
M2·R1 듀얼칩으로 이미지 스트리밍 속도 높여
내년 초부터 450만원대 미국서 구매 가능
  • 등록 2023-06-06 오전 5:12:12

    수정 2023-06-06 오후 5:42:09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현 시점에서 가장 혁명적인 제품이라고 자부한다. 오직 애플만이 가능한 시도로 ‘공간 컴퓨팅’ 플랫폼이란 영역을 새롭게 선보일 것이다.”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5일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열린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자사의 첫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를 공개하며 꺼낸 말이다. ‘비전프로’는 애플이 2014년 공개한 ‘애플워치’ 이후 9년 만에 내놓은 야심작이다. 1000여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7년 이상 개발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애플이 5일(현지시간) 본사가 있는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파크에서 열린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공개한 MR 헤드셋 ‘비전 프로’. (사진=연합뉴스)
‘비전OS’ 통해 현실과 가상세계 접목, 몰입감 키워

이번에 공개된 ‘비전프로’의 강점은 간결함이다. 사람들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입력체계인 눈, 손, 음성으로 제어된다. 애플이 최초로 선보이는 공간 운영체제 ‘비전OS’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비전OS’는 3D 인터페이스를 제공, 앱이 화면의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해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게 해준다.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 모든 공간을 100피트(약 30m)만큼 넓게 느끼게 해주는 화면을 구현해 개인 영화관으로 즐길 수 있다. 공간 음향과 더불어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한다.

게임의 경험도 새로워진다. 공간컴퓨팅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크기의 화면에서 100개 이상의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엑스박스나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게임 콘트롤러도 지원한다.

무엇보다 몰입감을 키운 게 특징인데, ‘비전프로’의 ‘환경’ 기능을 활용하면 화면을 자신이 원하는 배경으로 바꿀 수 있다. 측면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현실 화면과 가상 화면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기기 자체에 애플 최초로 3D카메라가 탑재돼 이를 사진이나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다. 향후 이를 선명한 색상과 실물 크기로 다시 감상할 수 있다. 또 아이폰으로 촬영한 모든 파노라마 사진도 사용자 주변을 감싸는 형태로 확대시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타임 통화시 ‘비전프로’를 착용한 사용자는 애플의 머신러닝 기법으로 생성한 자신의 모습을 디지털로 재현하는 일종의 페르소나로 표현돼 표정과 손짓을 실시간 반영할 수 있다.

‘비전프로’는 기존 MR헤드셋과 달리 화면 속 디지털 콘텐츠의 모습이나 분위기가 현실세계처럼 구현돼 있다. 예컨대 자연광에도 동적으로 반응하고,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등의 실재감 있는 상호작용들이 일어난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공간 크기나 거리감을 더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다.

‘아이사이트’(EyeSight)라는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비전프로’ 사용자가 주변인들과 연결된 느낌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게 골자다. ‘비전프로’ 사용자에게 다가가면 기기 전면 유리 부분이 투명하게 느껴지게 돼 착용자의 눈이 보이게 되는 식이다. 반대로 사용자가 ‘몰입’을 우선시 하게 되면 ‘아이사이트’는 다른 사람에게 사용자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시각적인 표시도 해준다.
애플 ‘비전 프로’를 사용해 영상을 보는 모습. (사진=애플)
듀얼칩으로 구동, 가격은 456만원대부터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마이크로 OLED 기술을 통해 2개 디스플레이에 2300만 픽셀을 탑재했다. 우표 하나 크기로 광범위한 색상과 세밀함을 표현한다. 특수제작된 반사굴절 렌즈와 결합돼 선명도를 높였다. 또한 고성능 시선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 눈에 비가시 광선 패턴을 비추는 고속 카메라와 고리 모양으로 늘어선 LED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입력 기능을 구현한다.

‘비전프로’는 애플의 ‘M2’칩과 새로운 ‘R1’칩 등 듀얼 칩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특히 R1 칩은 12개 카메라, 5개 센서, 6개 마이크가 입력한 정보를 처리해 콘텐츠가 사용자의 눈 앞에서 실시간으로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R1 찹은 눈을 한번 깜박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 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화면에 스트리밍한다.

‘비전프로’는 고성능 외장 배터리를 활용한다. 유선으로 연결하는 구조로 최대 2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 전원이 연결된 경우엔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공을 들였다. 우선 3D로 조형된 단일 부품 코팅 글래스로 광학적 수준의 표면이 되도록 연마했으며, 이는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 콘텐츠와 어우러지게 하는 용도의 카메라와 센서 모음을 위한 렌즈 역할을 한다. 유리는 특수 제작된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 안으로 매끄럽게 연결되며 프레임은 사용자의 얼굴을 곡면으로 감싼다.

새로운 보안 인증 시스템인 ‘옵틱ID’도 도입했다. 다양한 비가시 LED 광선에 노출된 사용자의 홍채를 분석한 후 등록된 ‘옵틱ID’와 비교해 잠금 해제하는 방식이다.

‘비전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한화 약 456만원)부터 시작하며 내년 초부터 애플닷컴과 미국내 애플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후 더 많은 국가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팀쿡 애플 CEO는 “과거 맥(Mac)이 개인 컴퓨터를 그리고 아이폰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비전프로’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며 “사용자들에겐 엄청난 경험, 개발자들에겐 신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