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코로나 백신 접종자, 격리없이 입국 가능한 국가는?

20일 현재, 23개국 무격리 방문 가능
내달부터 태국, 싱가포르도 격리 없어
태국, 싱가포르 최근 확진자 급증해 우려
여행사 "반갑지만, 현지 상황은 문제"
  • 등록 2021-10-21 오전 4:00:02

    수정 2021-10-21 오전 4:00:02

자가격리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국가(그래픽=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코로나19로 막혔던 하늘길이 열리면서, 무격리 해외여행지에 대한 관심도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20일 현재 우리 국민이 자가격리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곳은 23개 국가. 다음 달부터는 태국에 이어 싱가포르도 무격리 여행이 가능하다. 이에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이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외교부와 마이리얼트립 등에 따르면 백신접종 완료자에 한해 자가격리 없이 해외여행이 가능한 지역은 괌, 하와이, 스페인, 몰디브, 터키, 아랍에미리트(UAE), 미국, 캐나다 등 23개국에 달한다. 하지만 중국·베트남·캄보디아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30여개국과 미주와 중동, 아프리카 등 40여개국은 여전히 최대 3주 이상의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동남아 대표 여행지인 태국도 다음 달 초부터 자가격리 없이 방문이 가능하다. 방콕 포스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미국, 중국, 싱가포르, 독일, 영국 등 저위험국가 10개국에서 온 방문객들은 입국 시 격리를 면제한다. 한국도 격리면제 국가에 포함된 상태로, 11월부터는 지역 제한없이 태국 전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

싱가포르도 다음 달 15일부터 자가격리 없이 갈 수 있다. 한국과 싱가포르가 여행안전권역(트래블버블)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여행안전권역 협약은 방역관리에 대한 신뢰가 확보된 국가 간 격리를 면제하고 여행을 허용하는 제도다. 우리 입장에선 사이판(미국령 북마리아나제도)에 이어 두 번째 트래블 버블이다. 아시아 첫 양국 간 무격리 입국 시행 사례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태국과 싱가포르가 코로나19가 재확산 중인 국가로 자국민의 자유로운 여행은 타국의 변이 바이러스나 재확산 상황을 국내로 들여올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태국은 코로나 확진자(20일 기준)가 9122명, 싱가포르는 3993명에 달한다.

미국 정부도 최근 싱가포르에 대한 여행 위험 단계를 상향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근 싱가포르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4단계로 분류된 여행 위험 단계 중 가장 높은 4단계 명단에 싱가포르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CDC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작다”면서도 “해외여행으로 코로나19 변이에 감염되는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국내 여행사들 반응은 제각각이다.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반갑지만, 현지 코로나19 상황이나 항공편 부재 등 현실적인 문제가 여전히 난관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태국이나 싱가포르의 코로나19 상황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어 실질적으로 여행 수요가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그동안 입국조차 막았던 동남아 국가들이 국경을 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신호”라면서 “내년 상반기에는 실질적인 여행이 가능할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