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바이든 방한 일정 `철통 보안` 속 진행…누구 만나나

20~22일 방한 기간 세부 일정 조율 중
21일 용산 청사서 한미 정상회담 및 기자회견 확정
4대 그룹 총수 회담, 삼성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 등 예정
마지막날 22일 문재인 전 대통령 만남 계획도
  • 등록 2022-05-16 오전 6:00:00

    수정 2022-05-16 오전 6: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오는 20~22일 한국을 찾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주요 일정이 조금씩 구체화 되고 있다.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의제와 장소가 정해졌으며, 4대 그룹 총수들과의 만남 등 다른 일정들도 확정되고 있다. 양 측은 경호, 동선 등을 이유로 방한 직전까지는 세부 일정에 대해선 보안을 지킬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15일 대통령실 및 정치권에 따르면, 20일 전용기를 타고 한국에 도착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예정된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현재, 정상회담 준비 등을 위해 미국 측 사전답사단이 한국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는 방한 일정에 동행하지 않는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날인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정상회담 의제는 크게 △북한 도발에 대한 한미 대응 전략 △경제안보 중심의 양국 협력 방안 △국제 현안에 대한 기여 등 3가지로 결정됐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세세한 의제는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정상회담과 관련한 각종 부대행사는 각 행사의 성격에 맞는 장소에서 열리며, 기자회견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개최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기간 중 국내 4대 그룹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과의 회담도 진행한다. 특히 이 부회장이 직접 바이든 대통령을 안내하면서 경기도 평택 삼성 반도체 공장을 돌아볼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서울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만남도 예고돼 있다. 문 전 대통령과의 회동은 바이든 대통령 측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이 자리에서 남·북·미 관계 개선에 있어 문 전 대통령의 역할론이 제안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이외에도 바이든 대통령이 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비롯해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대변인실 관계자는 “아주 임박하지 않으면 (방한 일정에 대해) 미리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