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공기업이나 민간 기업 등이 지분 투자 등의 방식으로 참여 중인 해외 광물자원 개발 사업은 휴광인 것을 제외하고 지난해 상반기 기준, 94개로 집계됐다. 이명박 정부 마지막 해(2012년)의 219개에 비하면 125개(57%)가 줄었다. 박근혜 정부의 2013~2016년 중 55개가 감소했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 70개가 줄었다. 자원 외교의 기틀을 닦은 김대중 정부와 아프리카, 몽골 등을 오가며 자원 외교를 적극 펼쳤던 노무현 정부는 물론 이명박 정부까지 활발하게 이어진 자원 외교가 추진 동력을 잃고 거꾸로 달린 셈이다.
정부는 연속성과 장기투자가 필수인 자원 외교의 특성을 재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지난해 발생한 요소수 대란을 계기로 대외의존도가 높은 4000개 품목에 대해 조기 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주요 품목은 수입처를 다변화하겠다고 했지만 근본 대책이 되기는 어렵다. 경제 안보와 직결된 자원은 자급자족이 최선이다. 미국 등 강대국이 전략 광물 확보를 위해 우주탐사 경쟁까지 벌이는 판국에 보유 자산을 내다 팔고 스스로 손을 묶는 일은 속히 멈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