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투자와 투기사이, 넘지 말아야 할 선

신세철 경제 칼럼니스트
'불확실성 극복을 위한 금융투자' 저자
  • 등록 2021-04-09 오전 5:30:00

    수정 2021-04-09 오전 5:30:00

경제적 인간이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어떤 자산의 가격이 기회비용, 즉 자금조달비용인 금리에 거래비용을 합한 값보다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면 투자하고 싶다. 반대로 차익이 기회비용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면 팔려고 해야 마땅하다. 이처럼 이윤추구 동기에 따라 재화가 순조롭게 순환돼야 가치가 커질 재화의 생산은 늘어나고 가치가 하락할 물건은 생산이 줄어드는 과정이 이어지며 국리민복이 향상된다. 이미 기원전에 사마천이 사기(史記) 화식열전(貨殖列傳)에서 설파한 바람직한 경제 흐름이다. 역으로 목표를 미리 정하고 가격을 억누르거나 부추기는 ‘금지된 장난(Forbidden Games)’이 자행되면 가격과 가치가 괴리되고 비정상 특별이익을 챙기려드는 투기나 도박이 성행한다. 시장가격기능이 흔들려 누군가 엉뚱한 이익을 얻는 대신에 다른 누군가는 까닭 없이 손해 보는 불공정사회로 가게 된다.

투자(investment)는 대상자산이 저평가돼 가치(value)보다 가격(price)이 낮거나 경기호전이나 기술혁신에 따라 미래가치가 높아질 자산을 매수하는 수단이다. 투기(speculation)는 가치보다는 시장심리 변화에 따른 가격변동 차익을 따내려는 수법이다. 도박은 막연하게 운이나 상대방 실수를 유도하는 속임수로 공돈을 챙기려는 수작이다. 가치를 무시하고 집단본능에 휩쓸리는 뇌동매매는 투자도 아니고 투기도 아닌 우연을 바라고 돈을 거는 도박이나 다름없다. 중장기에 있어서 내재가치 변화에 바탕을 둔 합리적 투자는 플러스 섬(plus sum) 게임, 시세변동을 겨냥한 투기는 제로 섬(zero sum), 운을 바라는 도박은 마이너스 섬(minus sum) 결과를 가져온다.

현실세계에서 투자와 투기 행위는 연속하여 벌어지기도 한다. 예컨대, 경기 막바지에 경기를 부양하면 풍부한 유동성이 먼저 금융시장으로 유입돼 가격이 오르는 유동성장세가 벌어진다.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면 차익을 노리는 부동자금이 유입되며 거품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다. 시중에 풀린 유동성은 시차를 두고 실물시장으로 유입되어 투자를 활성화시키고, 주가상승에 따른 부의효과로 소비수요를 부추겨 결과적으로 기업의 본질가치도 높아질 수 있다. 이 장면에서 투자와 투기의 경계는 모호하다.

주식시장에서 손해를 보기 쉬운 큰 국면은 내재가치를 중시하는 합리적 투자를 하다가도 이익을 내다보면, 투기적 성향으로 기우는 때문이다. 맹목적 뇌동매매에 휩쓸리다보면 투기와 도박의 차이도 구분하지 못하고 덤벼드는 경향이 있다. 중장기에 있어서는 주식시장에서 이익보다는 손실을 보는 투자자들이 훨씬 많은 까닭이다. 예컨대, 2000년 코스닥시장 거품이 극도로 팽창된 상황에서 무슨 영문인지 “경제장관이 코스닥시장이 저평가됐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수차례 반복되었다. 그럴 적마다 개미투자자들이 마구 뛰어들어 시장은 불에 기름을 부은 듯 활활 타올랐다. 거품이 팽창할수록 붕괴속도도 빨라지기 마련이어서, 어느 순간 코스닥시장은 끝없는 추락을 거듭해 전고점의 10분의 1 이하로 추락했다. 정부(?)의 ‘금지된 장난’ 광시곡에 맞춰 레밍처럼 뛰어든 투자자들은 떼 지어 낭떠러지로 추락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언뜻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기가 수익을 낼 것 같지만 결과는 반대가 되기 쉽다. 오를 때는 더 오를 것 같고 내릴 때는 더 내릴 것 같은 분위기에서 팔 때와 살 때를 거꾸로 선택하기가 쉬운 까닭이다. 서두르지도 말고 우물쭈물하지도 말아야 하는데 오늘날처럼 불확실성이 커가는 상황에서 쉬운 일이 아니다. 어느 때나 내재가치 변화를 관찰하는 시각과 매수매도 시점을 냉정하게 선택해야 투자에서 손실은 피하고 나아가 초과수익을 거둘 수 있다. 투자와 투기와 도박을 구분하는 자세는 개인 입장에서는 성공투자의 필요조건이지만 시장 전체로 보면 시장균형을 달성하도록 해 국민경제 선순환에 이바지하는 길이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 부동산시장의 반면교사처럼 시장을 이리저리 조율하려는 정책은 국가비상상태가 아니라면 정말이지 ‘금지되어야 할 장난’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2024년 04월 19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18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17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16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15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