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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이데일리가 한터차트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뉴진스가 지난달 24일 발매한 싱글 ‘하우 스위트’(How Sweet) 초동 판매량은 88만4717장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7월 발매한 전작인 미니앨범 ‘겟 업’(Get Up) 초동판매량 165만181장 대비 약 46.3% 감소한 수치다.
‘하우 스위트’는 신곡 ‘하우 스위트’와 ‘버블검’(Bubble Gum), 그리고 두 곡의 인스트루멘탈 버전 트랙을 함께 담은 싱글이다. 이 싱글은 뉴진스 소속사인 어도어 민희진 대표와 하이브가 경영권 분쟁을 벌이는 와중에 발매된 터라 성적에 대한 업계 관계 안팎의 관심이 더욱 높았다.
K팝 음반 시장의 성장세가 한풀 꺾인 여파를 피하지 못한 모양새다. 뉴진스가 새 앨범을 내지 않고 공백기를 가지던 사이 이미 타 그룹들은 음반 판매량이 전작 대비 감소해 ‘커리어하이’ 달성에 실패하는 상황을 경험했다. 특히 지난해 연말과 올 초 판매량 급감 현상이 뚜렷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수년간 이어진 초동 판매량 과열 경쟁으로 인해 팬들의 피로감이 누적된 결과가 수치 감소로 나타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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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운데 뉴진스의 신보 초동판매량이 88만장대에 그쳐 일각에선 장기화 된 경영권 분쟁 여파에 따른 팬덤 와해가 음반 판매량이 감소하는 데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우려 시선도 나온다. 한 음반업계 관계자는 “진흙탕 싸움이 된 하이브 내홍 사태가 팬덤 결집력을 약화시킨 측면이 있겠지만 음반 시장이 과도기를 겪고 있는 터라 아직 판매량 감소 원인을 콕 짚어서 특정하긴 어렵다”며 “누적 판매량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뉴진스는 음원 분야에선 변함 없이 순항 중이다. 뉴진스는 ‘하우 스위트’와 ‘버블 검’으로 멜론, 벅스, 플로 등 주요 차트에서 나란히 2, 3위에 올라 인기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21일에는 일본에서 데뷔 싱글 ‘슈퍼 내추럴’(Supernatural)을 발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