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인재·지구환경·파트너' 3P 앞세워 ESG 맞춤경영

<기승전 ESG 어떻게>(24)두산그룹
친환경 중심으로 ESG 경영 강화
친환경에너지 '해상풍력' 신성장동력으로
각 계열사 '탄소저감'에 동참
  • 등록 2021-10-18 오전 7:00:00

    수정 2021-10-18 오전 7:00:00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두산그룹은 ‘인재, 지구환경, 파트너’라는 두산만의 독자적인 ‘3P’(People·Planet·Partners)를 내세워 업계의 특성을 고려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맞춤 경영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회사가 집중해야 하는 바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고 영역별로 ESG 활동을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두산그룹은 친환경 중심의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P 영역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 결과 인재 영역에서는 지난해 1290억원, 파트너 영역에서는 2928억원의 가치를 창출했으나 지구환경 영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등에 따라 ‘마이너스 60억원’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냈기 때문이다.

두산중공업 탐라해상풍력.
친환경 미래에너지 ‘해상풍력’ 신성장동력으로

두산중공업은 그린 뉴딜 분야의 한 축인 친환경 미래 에너지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2005년부터 풍력기술 개발에 매진해 순수 자체 기술과 실적을 보유한 해상풍력발전기 제조사다.

두산중공업은 해상풍력을 2025년 연매출 1조원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풍력발전기 국산 부품 사용율은 70%에 달하고, 발전기에 들어가는 블레이드(날개)와 타워 등의 부품 제작에 400여 개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2018년엔 국책과제로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기 개발에 착수해 오는 2022년 제품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풍력기술 개발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약 1800억원 규모를 투자해 왔으며 앞으로 연구개발(R&D), 생산시설 등에 투자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두산중공업은 풍력발전 사업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기기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해 이상 기기를 감지하고 진단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 벤틀리시스템즈와 함께 풍력발전기의 운전 상태, 발전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풍속별 최적화 발전량을 제공하는 디지털 트윈을 개발했다.

두산중공업은 자체개발한 풍력발전기를 대상으로 정합성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향후 풍력발전과 가스터빈에 대한 유지보수 시장 확대 시 다양한 목적에 맞게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그룹의 지난해 3P(인재·지구환경·파트너) 영역 사회적 가치 평가지표.
계열사 ‘탄소저감’에 동참

두산그룹의 각 계열사들은 최근 친환경 핵심으로 떠오른 탄소저감에도 집중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풍력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 사업을 추진 중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제주에너지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과제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는 제주도청, 한국중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 10개 기관·기업이 참여했으며 각 참여기관은 풍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저장, 운송, 활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전주기(full cycle)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할 예정이다.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온실가스를 17% 저감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빅데이터, AI를 활용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신기술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 온실가스 배출 1만여t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 핵심성과지표(KPI) 실적관리 체계를 도입했다. ㈜두산은 2020년 에너지 중점 관리 대상 사업장에서 사용한 총 전력량을 전년 대비 10.3% 절감했다. 또한 2020년 기준 78% 수준인 폐기물 재활용률을 2030년까지 90%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두산퓨얼셀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두산밥캣은 지속 가능한 제품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개발 및 생산 전 과정에 걸쳐 저탄소 사용, 유해 물질 저감, 자재 재활용, 에너지 효율성 제고 등을 실천하고 있다. 두산밥캣의 로더와 굴착기에는 재활용이 용이한 플라스틱이 사용되며, 로더 운전실의 헤드라이너는 식물성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다. 향후 두산밥캣은 전기 굴착기를 비롯한 전기차량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두산밥캣 북미의 사무용 건물과 R&D센터(액셀러레이션 센터)는 글로벌 친환경 건물 인증인 LEED를 획득했다.

두산퓨얼셀은 석유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부생수소, 감압 과정에서 버려지는 폐압 등을 활용해 더욱 깨끗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연료전지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지난해 7월 준공한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440kW 연료전지 114대를 공급했다. 이 발전소는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다. 부생수소 연료전지는 석유화학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연료로 활용한다.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발전일 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까지 거를 수 있는 내장 필터를 갖추고 있어 공기 정화도 가능하다.

두산메카텍은 다양한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실행, 목표치 이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한 성과와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한국에너지대상’의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