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입찰도 불발…위기의 SVB, 분할 매각에 기우나

"19일 재입찰에서도 적격 인수자 못 찾아"
블룸버그 "규제당국, 분할매각에 가닥 잡아"
대출자산 분할 매각시 대형 사모펀드 경쟁 전망
  • 등록 2023-03-20 오전 8:12:03

    수정 2023-03-20 오전 8:12:03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실리콘밸리은행(SVB) 매각을 위한 2차 입찰도 불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SVB 분할 매각 전망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사진=AFP)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 미 규제 당국이 SVB를 분할 매각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은 FDIC가 매각 속도를 높이기 위해 SVB를 최소 두 개 부문으로 쪼개 팔 것이라고 블룸버그에 전했다. 분할 인수 입찰 제안서는 오는 24일까지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SVB 관리 중인 FDIC는 애초 19일 SVB 인수자를 찾을 예정이었으나 조건에 맞는 인수자를 찾지 못해 매각이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전날 퍼스트시티즌스뱅크셰어스 등 두 곳 이상이 입찰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으나 최종적으로 불참을 결정했거나 FDIC에서 퇴짜를 맞은 것으로 보인다.

FDIC는 SVB 파산 직후 진행된 1차 입찰(10일)에서도 인수자를 찾는 데 실패했다. 당시 유력한 인수자로 꼽혔던 PNC파이낸셜은 SVB 전체가 아닌 일부 사업부 인수를 FDIC에 타진했으나 FDIC가 거절하자 입찰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SVB 전체를 통으로 인수하는 데 대한 부담 때문이다. 잇달아 인수자 물색에 실패한 FDIC가 분할 매각 쪽으로 돌아선 배경이다. 블룸버그는 SVB를 분할 매각하면 더 많은 회사가 입찰에 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분할 매각이 거론되는 SVB 자산 중 대출자산엔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가 눈독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는 블랙스톤과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KKR, 아레스매니지먼트 등 글로벌 대형 사모펀드가 SVB 대출자산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