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윤관석·이성만 탈당…"이재명 본인은 자신있나?"[국회기자 24시]

3일 윤관석·이성만 `탈당`
총선 악재 판단에 당 지도부 탈당 압박
애매한 탈·출당 기준에 당내 자체 조사 설치 촉구
이재명, 설치 반대 표명에 설훈 "동의 못해"
리더십 위기 지속에 野 통합은 요원
  • 등록 2023-05-05 오전 11:30:00

    수정 2023-05-05 오전 11:30:24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번 주 정치권의 화두는 단연 윤관석·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탈당’이었습니다.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이른바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지난 3일 결국 탈당을 선언했는데요. ‘돈 봉투’ 사태가 당 전체에 부담을 주는 만큼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탈당해 무죄가 확정될 경우 복당하겠다는 취지였습니다.

‘자진 탈당’ 모양새를 취했지만 그간 당 지도부가 탈당을 압박한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출당 조치였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탈당 이후에도, 민주당 내부에선 당 지도부가 탈당 조치에서 끝이 아닌, 자체 조사 기구를 꾸려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압박 못 이긴 尹·李 …사실상 ‘출당’ 조치

윤·이 의원은 지난 3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의 거듭된 설득에 탈당하기로 했습니다. 윤 의원은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민주당을 탈당하기로 결단을 내렸다”며 “그동안 여러 가지 당에 많은 누를 끼치고 국민께 걱정을 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의원 역시 “윤 의원과 함께 탈당하고 법적 투쟁으로 진실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인 지난 2021년 4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캠프 측에서 현역 의원과 지역상황실장, 지역본부장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윤 의원과 이 의원은 돈 봉투를 전달하는 중간책 역할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300만원이 담긴 돈 봉투 10개를 받아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0명에게 나눠준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두 의원의 탈당에 이재명 대표는 “아쉽고 안타깝다. 끝까지 같이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미안하다”며 “결단에 감사하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전했지만, 이 대표는 취재진에 “본인들이 당을 위해서 결단하신 거니까 그렇게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며 당 지도부의 압박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피했습니다.

다만 이데일리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당 지도부는 두 의원에 대해 강하게 ‘자진 탈당’ 압박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내년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는데요.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지난 3주간 만남과 전화를 통해 ‘자진 탈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탈당을 하기로 한 전날(2일) 늦은 시각까지도 윤·이 의원은 탈당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결정적 계기는 전날 이 대표, 조정식 사무총장과 저녁 식사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와 조 사무총장은 윤 의원에게 “총선을 앞두고 당에 부담을 주지 말아달라”고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같은 날 당 지도부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실로 찾아가 여러 차례 “탈당은 결단해달라”고 거듭 권유했습니다. 이 의원도 지도부의 탈당 요구를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왔으나 결국 당내의 압박과 민심의 거센 비판에 입장을 바꾼 것이었죠.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3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윤·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이같은 뜻을 전달했다.(사진=연합뉴스)
봇물 터진 ‘당내 자체 조사기구’ 설치 요구

두 의원의 탈당에도 여전히 당내에선 ‘돈 봉투’ 자체 조사 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터져 나왔습니다. 검찰이 지난 4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서 추후 관련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에서인데요.

두 의원이 탈당 후 열린 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의 최대 쟁점 역시 조사 기구 신설이었습니다. 민주당 고위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조사권에 한계가 있으며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비명(非이재명)계의 설훈 의원은 “무엇을 못한다는 것인가. 동의할 수 없다”고 이 대표를 향해 반박했다고도 알려졌습니다.

또 다른 한 재선 의원은 탈당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다고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 의원은 이데일리 취재진에 “검찰 조사를 받지도 않은 윤·이 의원은 사실상 출당 조치를 시킨 마당에 그 전에 문제가 있었던 이 대표를 포함해 노웅래·기동민·이수진(비례) 의원들에 대해선 모두 감싸주지 않았느냐”며 “문제가 있고 없고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당내 의원들이 자체 조사 기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의 ‘자체 조사기구’ 마련 반대 입장에 당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아직 이 대표 자신의 사법 리스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칼날이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그런 것 같다”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면 당 대표부터 (조사 기구를 만들) 결단해야 하지 않나. 본인도 문제가 있다고 나온다면 탈당을 하실 자신이 있나”라고 소신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 대표는 ‘돈 봉투 사건과 관련한 지도부의 대처가 미온적이었다’는 취재진의 질의에 답을 하지 않았는데요. 한 친명계 의원은 “증거가 명확하게 나온 돈 봉투 사건과 억지로 검찰이 범죄자를 만들려는 이 대표와의 사안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며 “이것을 엮으려는 것이 오히려 잘못된 행태”라고 지적했습니다. ‘견고한 통합’을 그 어느 때보다 강조하고 있는 민주당의 통합은 아직도 요원해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