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간부 지도만 사흘째인 北…먹는 문제 사활·강습회 계속

오수용 경제비서·김재룡 조직지도부장 연설
지방경제 재차 강조…과학 영농법 생산 확대 방안 제시
“농수축산에 선차적 힘” 먹는문제 주요과제 시사
  • 등록 2021-03-06 오전 8:38:32

    수정 2021-03-06 오전 8:44:09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시·군 당비서 강습회를 사흘째 열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요 과제로 내세운 인민들의 `먹는 문제`를 재차 주문하고 나섰다.

북한이 최말단 지역 당간부를 대상으로 강습회를 연 것은 처음으로, 지난 3일부터 이어진 강습회가 6일인 나흘째도 계속된다고 밝혀 언제쯤 마무리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3월 5일에도 계속됐다”며 사흘 째 이어진 일정에서는 김재룡 당 조직지도부장, 오수용 당 경제비서 등 고위 간부들이 ‘강의’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인 5일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 3일차 일정이 진행됐다고 6일 보도했다. 신문은 “시·군을 자립적으로, 다각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당적 지도를 실속 있게 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체계적으로 재인식시키는 강습이 진행됐다”라고 전했다. 사진은 강의를 진행한 김재룡 당 조직지도부장과 오수용 당 경제비서의 모습(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통신은 김재룡 조직지도부장이 당 조직 강화를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는 ‘간부 대열과 당 대열을 튼튼히 꾸리고 기층 당 조직들의 전투력을 높이며 당의 인민대중제일주의정치를 철저히 구현하고 청년들을 혁명의 계승자, 당의 후비대로 준비시키는데서 나서는 당 사업의 실무적 문제’에 대해 강의했다.

오수용 당 경제비서는 지방경제 발전과 인민생활 향상과 관련한 내용을 강의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오 비서는 특히 농산과 축산, 수산을 추켜세우는 데 ‘선차적 힘’을 넣어야 한다고 강조해 북한이 올해 먹거리 확보를 주요 과제로 내세웠음을 재시사했다.

이를 위해 지방경제 발전을 강조하며 과학적 영농법을 농업 생산 확대 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모든 시·군을 고유의 특색을 가진 발전된 지역으로 만들자면 경제사업에 대한 당적·정책적 지도를 잘해야 한다”며 “시·군 경제 발전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농산과 축산, 수산을 추켜세우는 데 선차적인 힘을 넣어 먹는 문제와 경공업 원료를 해결하는 데서 나(설 것)”을 언급했다.

아울러 과학적 영농법을 받아들인 시·군의 선례를 소개하며 “농업 근로자의 생산적 열의를 높이기 위한 사업을 앞세우면서 다수확 운동을 고조시키고 농촌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다지는 사업을 실속있게 지도할 것”을 주문했다.

북한은 지난 3일 사상 첫 시·군 당비서 강습회를 연 뒤 연일 당 최말단 조직인 시·군 당 간부를 교육 중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강습회 첫날 직접 개강사를 맡아 시·군 당 사업 혁신이 전국 균형·동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튿날에는 농업생산 확대가 선차적인 경제 과업이라고 제언하기도 했다.

북한이 이례적으로 최말단 조직인 시·군 당의 간부 교육에 나선 것은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달성을 위해 지역 당조직 역할을 강화하고 지방경제 발전과 내부결속을 동시에 꾀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8차 당대회 결론에서 “이제부터는 지방 경제를 발전시키고 지방 인민의 생활을 향상하는 데 주목을 돌리자고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통신은 “강습회는 계속된다”고 밝혀 이날도 나흘째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전날인 5일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 3일차 일정을 소화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6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한 간부들의 강습회 출근 모습(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