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개 사진' 비판이 "올드한 감성"이라는 이준석

이준석 "상식 초월", 윤석열 SNS 게재 사진 비판
저녁 인터뷰서는 "개돼지가 왜 나오나" 확대해석 경계
민주당 비판에 "올드한 감성"
  • 등록 2021-10-23 오전 10:15:16

    수정 2021-10-23 오전 10:15:16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개 사과’ 사진 파문을 근본적인 국민 비하 인식과 연과지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사진 논란 자체에 대해서는 비판하면서도 일부 윤 전 총장을 옹호하는 태도로 풀이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의원·당직자가 21일 오전 전남 순천시 순천 팔마종합운동장 내 여순항쟁탑에서 참배하기 앞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22일 저녁 CBS라디오 ‘한판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전 총장 사진 파문에 “상식 초월, 착잡하다”는 심경을 밝혔던 이 대표는 “제가 처음 열어본 메시지를 보면 이거 사과는 개나 줘라 아닙니까 라고 아예 자기 해석을 달아서 왔다. 그러다 보니까 그 사진을 보면 계속해서 생각이 나더라, 그러니까 이게 첫 각인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공개를 비판하는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긴 했지만 첫 각인 때문에 너무 지나치게 부정적인 입장이 됐다는 취지로 읽힌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을 비판한 데 대해서도 “그 사람들 감성은 올드해서, 거기서 개, 돼지가 왜 나오느냐”고 되물었다. 윤 전 총장의 개 사진 메시지를 그 정도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너무 의도적으로 과거에 나형욱씨 발언이라든가 엮으려고 하는 거기 때문에 민주당은 좀 더 배워야 된다”며 개돼지로 본건 아니냐는 질문에 “거기서 돼지가 왜 나오느냐”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어쨌든 이 문제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빠른 시점에 사진이 삭제가 됐고 이게 잘못됐다는 걸 인지했기 때문에 정정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다만 애초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캠프 체계를 개편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태도는 윤 전 총장의 전두환 미화 발언에 부적절하다며 해명을 요구하고, 이 과정에서 나온 후보자 SNS 사진 논란에 대해서도 “상식을 초월한다”며 비판했던 데서 한 발 물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의 이같은 입장 변화와는 달리 문제의 ‘개 사과’ 사진이 유권자들에 대한 심각한 조롱과 비하 행위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은 여야 모두에서 나오고 있다. 경쟁자 홍준표 의원은 “국민과 당원을 개 취급한다”며 윤 전 총장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