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게이머가 호갱인가요?

확률형 뽑기 아이템, ‘과금 유도’에 반발 커져
‘재료 모아 또 뽑고’ 이중 삼중 완성 과정 거치기도
게임 내 경제 뒤흔드는 확률 이벤트에도 뭇매
‘확률 정보 명시 법제화’ 움직임에 게이머들 찬성 나서
  • 등록 2021-02-23 오전 5:13:17

    수정 2021-02-23 오전 5:13:17

리니지M 문양 이벤트 공지사항 갈무리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백화점에서 럭키 랜덤박스를 상시 판매한다면 어떨까. 몇만원을 투자해 수천만원의 명품을 획득할 수 있다면 혹해서 여러 개 구매하지 않을까. 오프라인 시장에선 고가 상품이 무작위로 나오는 랜덤박스를 특정 기간 단발성 이벤트로 진행하나, 온라인에선 365일 판매한다. 바로 ‘확률형 뽑기 게임 아이템’이다.

단순 뽑기를 생각하면 오산이다. 확률형 아이템은 이제 이중, 삼중 뽑기 구조로 발전했다. 뽑은 아이템을 재료로 삼아 게임 내 다른 재료와 결합해 재차 삼차 확률 뽑기를 거쳐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만든다. 모으고 또 모으고, 뽑고 또 뽑는 과정을 거치면서 대다수 게이머가 들이는 노력과 비용이 헛되이 사라진다.

뽑기 아이템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무기나 방어구 등 장비 강화에도 확률이 들어간다. 물론 높은 강화 등급으로 올라갈수록 성공 확률이 낮아지고 그만큼 돈이 더 들어간다. 게임마다 많게는 캐릭터 신체 12곳에 장비 장착 부위를 만들었다. 게임 내 강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일정 수준으로 부위별 장비를 강화하려면 수천만원을 가지고도 어림없는 게임도 있다.

게임업계에선 고액 과금자들을 ‘고래’로, 이용자들은 ‘핵과금러’로 지칭한다. 백화점 멤버십으로 따지면 VIP, VVIP 고객들이다. 얼마 전 이들이 들고일어났다. 리니지M 문양 시스템의 확률 완화 이벤트 때문이다.

리니지M의 문양 완성은 게임 내 최강자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관문 같은 콘텐츠다. 각종 능력치 강화 혜택이 있어서다. 총 6종류 문양이 있다. 문양 하나를 완성하려면 수천만원이 든다는 게 커뮤니티 반응이다. 엔씨소프트는 문양 완성 과정을 수백만원으로 도전할 수 있게 이벤트를 진행했다. 당연히 최상위 이용자들은 뿔이 났다. VVIP 멤버십의 가치가 하루아침에 폭락했기 때문이다. 엔씨는 “기존 고객과의 형평성을 과하게 해치는 점이 확인됐다”며 이벤트를 중단했다. 매출 확대를 겨냥한 무리수였다는 점을 자인한 셈이다.

뽑기 아이템 수익모델을 채택한 민간기업이 매출 확대 유혹을 뿌리치긴 쉽지 않다. 신작 개발이 지지부진하거나 실패라도 했다면 기존 게임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밖에 없다. 결국 무리수가 될 수 있는 뽑기 이벤트를 벌이거나 새로운 최상위 아이템을 만들어내고 또 확률 뽑기를 하게 만든다.

이를 두고 게이머들은 ‘악랄하다’고도 표현한다. 그렇다면 악랄한 확률판에 스스로 발을 들인 게이머의 잘못인가, 그렇게 설계한 게임사의 잘못인가. 예전이라면 ‘네가 원해서 한 선택 아니냐’며 돈을 쓴 게이머를 나무랐지만, 지금은 뽑기 아이템의 구조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이머는 호갱(호구 고객)이 아니다. 때마침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법제화하자는 국회 움직임도 있다. 게이머들은 당연히 찬성에 나섰다.

이대호 이데일리 IT과학부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