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은 잠깐? 그렇게 안될 것`…차기 당권주자, LH투기 의혹 엄정 대처 촉구

송영길 외통위원장 "발본색원 넘어 국가기강 바로잡는 계기 삼아야"
균형발전특위원장 우원식 "LH 해체 각오로 철저 조사"
  • 등록 2021-03-07 오전 10:14:20

    수정 2021-03-07 오전 10:15:27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 `발본색원` 차원의 엄정 대처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진=노진환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난은 잠깐이고 이익은 영원하다? 이번엔 그렇게 안될 것`이란 글에서 “부동산 투기세력에 대한 발본색원을 넘어 국가기강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번 LH 직원 투기 의혹은 내부 정보를 아는 이들의 소행일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너무도 크다. 공정과 상식이 무너지면 사회를 제대로 지탱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의원은 또 “주무장관이자 전직 LH 사장으로서 도의적 책임감을 무겁게 느껴야 하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LH 직원들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으로 국민들께서 받은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투기의혹의 전말을 밝혀야 하며, 국토부뿐만 아니라 산하기관의 무책임과 복지부동에 대해서도 철저하고 엄중하게 발본색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송 의원은 “최소 20년간 퇴직한 전·현직 직원과 친인척을 전수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처벌과 공소시효를 넘긴 사례까지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을 남겨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를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는 나라를 뒤흔들 뿐만 아니라 본인도 패가망신한다는 징표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 (사진=노진환 기자)


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도 국토부와 LH를 해체할 수 있다는 각오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부동산 정책 불신을 넘어 양극화 해소 정책 전반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는 엄중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투기 이익에 대한 징수와 추징 △부동산 감독기구인 `부동산 거래원` 설치 △전체 공직자의 부패 및 이해충돌 방지 시스템 구축 등을 주문한 뒤,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핵심 가치”라면서 “투기 의혹을 반드시 뿌리 뽑아 양극화 해소에 맞선 정부의 의지를 보여야 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