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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품질만족지수(KS-QEI)란 한국표준협회(KSA)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서비스에 대한 특성과 고객의 만족도를 반영해 공동으로 개발한 품질 측정 모델이다. 해당 기업의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 △접근성 등 사용 품질 6개 항목과 △이미지 △인지성 △신규성 등 감성 품질 3개 항목등을 평가받아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측정하는 국내 대표 품질 만족도 종합 지표이기도 하다.
SK렌터카는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렌터카 부문 1위를 총 6번 달성했다. 특히 올해 수상은 성능과 신뢰성, 접근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SK렌터카는 지난 6월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 렌터카 부문에서 고객 만족과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 등을 인정받아 10년 연속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스마트링크란 2017년 SK렌터카가 독자 개발한 자동차 종합 관리 솔루션으로 실시간 운행 정보 기반의 ‘차량 관리’, 회사차를 업무 시간 외 공유 가능한 ‘카셰어링’, 각종 운행 자료와 최적의 주행 경로를 제공하는 ‘플릿스케줄러’ 등이 대표적 기능이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김해시청은 스마트링크의 차량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 1일 1회였던 차량 운행 횟수를 4회까지 증가시켜 차량 운영 효율과 만족도까지 높였다. 이 외에도 스마트링크의 카셰어링 기능을 통해 직원들은 일반 카셰어링보다 저렴하게 회사차를 이용할 수 있고, 회사는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렌터카 이용 회사는 카셰어링 요금을 렌터카 월 대여료에서 차감해 렌털료를 절감할 수 있고, 구매 등 자체 보유 차량은 스마트링크 전용 주유·하이패스 카드를 통해 사용분을 비용 상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 회사는 ‘플릿스케줄러’를 통해 차량의 실시간 교통 정보 기반 최적의 주행 경로를 안내 받아 시간과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K렌터카는 비대면 사회 트렌드를 반영, 지난 5월 신차 장기렌터카 온라인 다이렉트 서비스 ‘SK렌터카 다이렉트’를 출시해 이용 고객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성능, 신뢰성, 접근성 측면에서 고객과 전문가들에 호평을 얻어 1위를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부단한 노력으로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