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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는 프로그램의 포스터마저도 오징어게임과 흡사하다고 지적했다. 중국 네티즌들도 유쿠의 프로그램을 비판하고 나섰다. 중국 네티즌들은 중국의 새 예능 프로그램이 “더 이상 독창적이지 않다”라면서 ‘부끄러운’ 플랫폼을 비난했다고 BBC는 전했다.
다만, 중국 네티즌들은 유쿠의 해명을 신뢰하지 않는 모양새다. 한 웨이보 사용자는 “분명히 유쿠는 오징어게임의 인기에 편승하려 했다”라면서 “유쿠의 해명은 구차한 은폐처럼 들린다”라고 날을 세웠다.
또 다른 네티즌들은 이미 중국의 많은 방송사가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모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중국의 랩 경연 프로그램인 ‘랩 오브 차이나’는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쇼미더머니’를 그대로 따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한 중국 네티즌은 “왜 우리 제작자들은 우리만의 아이디어를 낼 수 없는가?”라면서 “너무 창피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BBC는 최근 중국의 ‘문화 공정’을 일삼아 한국과 갈등을 빚어왔다고 짚었다. 앞서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 백과사전은 한국 전통의상인 한복을 ‘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하며 중국 한나라 전통의상인 ‘한푸’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치를 중국의 ‘파오차이’가 기원이라는 주장을 해 공분을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