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와 증오는 페이스북에서 존재감을 키우는 방법”

내부 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겐 英 의회서 증언
“참여기반 랭킹, 극단으로 몰고가고 증오 부채질”
미·영 의회서 페이스북에 대한 규제 촉구
  • 등록 2021-10-26 오전 8:38:35

    수정 2021-10-26 오후 9:21:41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페이스북의 내부 고발자가 사용자들의 증오를 부추기고 극단주의를 조장하는 회사의 알고리즘을 비난하고 나섰다.

(사진= AFP)


25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전 페이스북 프로덕트 매니저 출신 프랜시스 하우겐은 이날 온라인 콘텐츠 단속 법안을 검토하는 영국 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분노와 증오는 페이스북에서 존재감을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청문회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유해한 콘텐츠를 방치할 경우 해당 기업 임원에게 형사적 제재를 내리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하우겐은 “페이스북은 가장 많은 조회 수를 최우선으로 하면서 분열을 초래하는 ‘참여 기반 랭킹’을 활용하고 있다”며 “상습범들은 알고리즘을 갖고 노는 법과 페이스북을 최적화하는 법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같은 알고리즘이 사람들을 극단으로 몰아가고 증오를 부채질한다면서, “중도 좌파는 극좌파로, 중도 우파는 극우파로 가게 될 것”이라는 주장했다.

이어 미얀마 반군부 시위나 에티오피아 내전 등을 언급하며 “(페이스북은) 분열적이고 양극화된 내용을 우선시할 것이고, (그런 내용에) 관심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우겐은 또 페이스북 내부에는 안정적인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불이익도 감수하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구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우겐은 2006년부터 구글, 핀터레스트 등 미국 정보기술(IT)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2019년 페이스북에 합류했다 회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퇴사 후 내부 고발자로 나섰다. 그는 미국 언론들을 통해 페이스북이 자사 앱인 인스타그램이 10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알고도 방치한 사실 등을 폭로했으며, 미국 의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페이스북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