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딸'이 띄운 이낙연 영구제명 7만명 육박…이재명 출당 청원 맞불도

5일 기준 `이낙연 제명` 6만7000여명 동의
반명 `이재명 사퇴·출당`으로 반격
이재명, `내부총질` 중단 거듭 요청
  • 등록 2023-03-05 오후 1:10:48

    수정 2023-03-05 오후 4:51:44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의 여진이 크다.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으로 불리는 ‘개딸’ 중심으로 빚어진 이낙연 전 대표의 영구 제명 청원에 동의하는 당원은 7만 명에 육박했다. 이에 반명(反이재명)계 지지자들은 이 대표 ‘사퇴 혹은 출당’을 요청하는 청원으로 맞불을 놓았다. 지지층의 분열이 격화화는 모양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전 대표(사진=연합뉴스)
5일 민주당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이낙연 전 대표 영구 제명’ 청원은 이날 오전 기준 당 공식 답변 기준인 5만 명을 넘은 6만7000여 명이 동의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이 대표의 지지자들은 “이낙연 전 대표 이제 말 해야 한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 얼씬도 못하게 해야 한다”며 날선 공세를 펼쳤다. 또 ‘수박’(非이재명계 의원을 부르는 은어) 의원들을 겨냥해 “이 대표는 수박과 결별해야 한다”, “차기 총선은 수박들을 깨부수는 축제”라고 거센 비방을 이어갔다.

이에 반명계 지지자들은 ‘이재명 당대표 사퇴 및 출당, 제명’ 청원으로 맞섰다. 이들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이 만든 민주당의 가치와 정신이 현재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토건 토착 비리의 ‘사법 리스크’로 훼손됐다”며 “민주당은 소수의 ‘개딸’이나 이재명 사당이 아니다”라고 청원 이유를 설명했다. 현재 해당 청원은 게시 이틀 만에 3000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이 대표의 사퇴가 최고의 쇄신”이라며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체포동의안이 간신히 부결된 후 이 대표는 ‘내부 총질’을 멈출 것을 요청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 이후 우리 당 몇몇 의원들에 대한 명단을 만들고 문자폭탄 등 공격을 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 안의 갈등이 격해질수록 민생을 방치하고 야당 말살에 몰두하는 정권을 견제할 동력은 약해진다. 배제의 정치는 결코 통합의 정치를 이길 수 없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을 중단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민주당이 콘크리트처럼 단단해져야 검사독재 정권과 더 결연히 맞설 수 있다. 저도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