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원 "연극 '스웨트'로 땀과 노동의 감동 전할 것"

18일 개막 국립극단 '스웨트' 출연
수더분한 스탠 역…"방송 이미지 탈피"
"노동 현실에 대한 경고와 메시지 담아"
안경모 연출 "포용·연대의 사회 고민하길"
  • 등록 2021-06-18 오전 9:24:28

    수정 2021-06-18 오전 9:24:2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는 지금, 연극 ‘스웨트’는 지금 시대 관객을 향한 경고와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우 박상원은 17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열린 국립극단 연극 ‘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이하 ‘스웨트’) 프레스콜에서 2000년대 초반 미국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이 작품이 동시대 한국 사회에 갖는 의미를 이같이 말했다.

배우 박상원이 17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열린 연극 ‘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 프레스콜에서 출연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국립극단)
지난해 모노드라마 ‘콘트라바쓰’로 약 6년 만에 연극 무대에 복귀한 박상원은 18일 개막하는 ‘스웨트’로 관객과 다시 만난다. 그는 “모노드라마를 혼자 몇 개월에 걸쳐 하다 보니 다른 배우와 대화를 주고 받는 게 너무 그리웠다”며 “대한민국 연극 예술의 산실과 같은 명동예술극장에서 국립극단과 함께 좋은 작품을 만나 행복하고 영광이었다”고 다시 연극 무대에 선 이유를 전했다.

‘스웨트’는 2017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극작가 린 노티지의 작품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철강 산업 도시 레딩을 배경으로 노동자와 사측의 대립, 노동자 간 분열, 인종차별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박상원은 과거 공장에서 일했으나 다리 부상을 당한 뒤 현재는 노동자들이 찾는 바에서 바텐더로 일하고 있는 스탠 역을 맡았다.

살짝 나온 배에 수염을 기르고 늘 웃음을 잃지 않는 수더분한 모습이 인상적인 캐릭터다. 박상원은 “스탠은 다른 등장인물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반목을 포용하는 인물”이라며 “방송에서 보여줬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배도 좀 나오게 분장을 하고 수염도 붙여봤다”고 설명했다.

작품의 중심에는 여성 노동자 신시아(송인성 분), 트레이시(강명주 분), 제시(문예주 분)가 있다. 함께 땀을 흘리며 끈끈함을 보여주는 이들의 관계는 신시아가 혼자 관리직으로 승진하면서 균열을 빚기 시작한다. 사측이 인건비를 감축하려고 하자 노조는 이에 대항해 파업을 진행하고, 파업으로 빈 노동자들의 자리는 적은 임금으로 고용할 수 있는 라틴계 노동자들이 대신한다. 극한으로 치닫는 이들의 갈등은 결국 스탠의 바에서 뜻하지 않은 사고로 이어진다. 노동자끼리 싸우게 되는 자본주의의 현실이다.

국립극단 연극 ‘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
박상원은 “산업화로 황폐해져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지만, 스탠의 입장에선 이들의 갈등을 모두 보듬는다는 점에서 우리 작품은 ‘희망은 온다’는 메시지를 전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후배 배우들과 함께 40여 일간 함께 작업하며 많은 걸 배웠다”며 “지금까지 탄탄했던 여정이 본 공연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이 작품이 가진 땀과 노동의 감동을 관객에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안경모 연출은 “‘스웨트’는 신자유주의의 가속화 속에서 인간의 노동은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큰 질문을 담은 작품”이라며 “노동의 상실이 경제활동의 중단이 아니라 사람을 사회적 공황으로 빠지게 한다는 점을 주목했다”고 연출 방향을 밝혔다. 또한 “노동, 인종, 여성, 장애 문제 등을 함께 다룬 이 작품을 통해 우리 사회가 어떻게 하면 포용과 연대의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스웨트’는 오는 7월 18일까지 공연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