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쌍용차가 새 주인을 맞아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낼 지 불투명해 현재로선 산은 지원을 장담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경영위기를 맞고 있는 쌍용차는 협력사들의 납품 거부로 가동차질을 빚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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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배 의원이 “쌍용차 노사에 요구한 두 가지 사항이 국제노동기구(ILO) 기본 협약 제87조 결사의 자유를 위반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고 한 질의에 대한 답변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1월12일 기자 간담회에서 쌍용차에 대해 조건부 지원의사를 처음 표명했다. 사측에 잠재적 투자자와 협의 하에 지속가능성을 담보한 새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노조에는 △단체협약 주기 1년→3년 단위로 연장 △흑자전환 전까지 쟁의행위 중단 서약서 제출 등을 주문했다. 이동걸 회장은 “사업성 평가와 함께 2가지 조건이 제시되지 않으면 단돈 1원도 주지 않겠다”며 노조를 압박했다.
노동계에선 이러한 요구는 ILO 핵심협약을 정면 위배하는 것이란 반발 목소리가 나왔다. 이런 가운데 국회 본회의에서 지난해 말 ILO 핵심협약(강제노동 금지·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 보호·단결권 및 단체교섭권)이 통과하자 산은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산은 측은 “답변서 외에 추가 내용은 없다”고 했다.
정부는 대규모 사업장인 쌍용차와 협력업체의 고용문제 등을 들어 추가 지원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산은 역시 당초 제시한 금융지원 조건을 사실상 완화하는 모양새가 됐다. 그러나 당장 지원이 이뤄질 수는 없다.
산은 측은 쌍용차의 투자계약 성사를 기다리고 있다. 산은은 “당행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지만 앞으로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 채권자로서 지원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