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키운 中 화평정영, ‘라이선스 게임’ 인정

텐센트 ‘화평정영’서 수수료 수익받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짝퉁 아닌 라이선스 게임 밝혀
한국 게임에 대한 규제로 우회 시장 진입
  • 등록 2021-06-18 오전 9:45:02

    수정 2021-06-18 오후 2:36:26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이미지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앞서 지난 16일 증권신고서를 통해 2대 주주인 텐센트가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 ‘화평정영’에 대한 수수료 수익을 공식화했다. 텐센트 화평정영의 수익 일부를 받는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기술 서비스(Technology Service)를 제공하고 수익배분 구조에 따라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화평정영은 당초 짝퉁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게임으로 불렸다. 그런데 이번 발표로 알고 보니 짝퉁이 아니라 저작권사(크래프톤)에게 수수료 수익을 제공하는 라이선스 게임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 부분은 업계도 간파하고 있었다. 크래프톤이 중국 판호(게임유통권) 규제 때문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중국 내 유료 서비스가 어렵게 되자 텐센트를 앞세운 라이선스 게임으로 우회해 시장에 진입했다고 본 것이다. 출시 당시 화평정영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같은 게임이라 볼 정도로 빼닮은 데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이용자 계정도 이관, 진행했다. 그 이후 크래프톤 매출이 크게 늘었다. 업계에선 화평정영의 로열티 수익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크래프톤은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매출 1조4176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연결 매출 1조6704억원 가운데 아시아 비중이 84.8%에 달한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인도 서비스 중지 여파도 있었고 이를 고려하면 상당 부분을 화평정영의 수수료 수익으로 추정할 수 있다.

중국은 지난 4년여 전부터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중단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규제로 추정하고 있다. 그동안 크래프톤은 중국 규제를 우려해 화평정영 수수료 수익 등을 부인했으나, IPO를 앞두고 이번에 사실관계를 밝혔다.

회사는 △향후 중국 내 게임 관련 규제 확대 △중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등의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 △이러한 상황이 실제 발생 시 사업과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