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안락사 할 것"…'4개의 인격' 가진 23세 유튜버, 결국

佛 유명 유튜버, DID와 ADHD 동시 앓아
"벨기에서 2023년 말 '조력 사망' 결심"
"5차례의 성폭행, 7년 간 20번의 파양…집단 괴롭힘도"
  • 등록 2023-01-26 오전 9:05:38

    수정 2023-01-26 오전 9:05:38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다중인격장애’로도 불리는 해리성정체장애(DID)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를 앓고 있는 프랑스의 인기 유튜버가 ‘안락사’를 결정했다고 밝혀 팬들이 큰 충격에 빠졌다.

26일 프랑스 매체 르피가로, 오디티센트럴(Odditycentral) 등에 따르면 지난 20일(현지시간) ‘올림페(Olympe)’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유튜버 릴리(23)는 올해 말 ‘조력 사망’을 진행하기 위해 벨기에 의사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력 사망’은 의사결정능력이 있는 환자가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을 때 환자가 사망을 앞당길 수 있는 약물을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아 사망에 이르도록 하는 것으로, ‘안락사’ ‘존엄사’ 등으로 불린다.

‘올림페(Olympe)’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유튜버 릴리(23)가는 올해 말 ‘조력 사망’을 진행하기 위해 벨기에 의사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인스타그램 캡처)
구독자 25만명을 보유한 릴리는 2020년부터 DID와 ADHD를 앓는 자신의 일상이 담긴 영상을 올리며 유명 인사로 떠올랐다. DID는 한 몸에 여러 인격이 존재하는 정신 질환이다. 그는 릴리 본인과 루시, 제이, 찰리 등 총 4개 인격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릴리는 지난 4일 프랑스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DID 환자의 불행한 삶을 고백했다. 방송에 따르면 릴리는 불우한 유년을 보냈다. 청소년 시절에만 5차례 이상 성폭행을 당했으며, 7년간 입양 가족에게 20번의 파양을 당했다. 학창 시절에는 집단 괴롭힘 피해자였다고 한다.

릴리는 인스타그램 영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한계가 있다”며 “내 한계는 수년간 극한까지 밀려났고, 이제 더는 다른 시련을 겪을 수 없다”고 심경을 전했다.

릴리는 이번 사망 결정이 ‘우발적’이 아님을 강조했다. 그는 “내 삶은 매우 피곤하다. (조력 사망은) 충동적이 아니라 ‘머리로 명확하게’ 내린 결정”이라며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살 수 없고, 다른 사람을 위해 모든 걸 할 수 없다. 나는 이미 지난 몇 년간 다른 사람들을 위해 머물렀다”고 토로했다.

올림페에 따르면 이미 그녀는 벨기에에 있는 의사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연말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예정이다.

다만 그는 “생을 마감하기 전에 아직 하고 싶은 일이 남아있다”며 삶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일말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현재 벨기에는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독일, 스페인과 함께 조력 사망을 허용하고 있다. 스위스는 조력사망을 허용하지만 릴리와 같은 상황에서의 적극적인 조력사망은 금지하고 있다. 릴리의 고국인 프랑스는 2016년 개정된 법률에 따라 죽음이 임박한 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수동적 형태의 조력 사망만을 허용하고 있다.

다만 올림페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벨기에 브뤼셀의 의사 로호트는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조력 사망을 돕기 힘들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조력사망이 불법인 프랑스 대신 벨기에가 ‘죽음 병동’으로 비춰지는 데 부담을 느낀다는 이유에서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