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옥새파동·문고리 '박근혜 시즌2', 본질은 권력 투쟁"

  • 등록 2021-12-02 오전 9:46:34

    수정 2021-12-02 오전 9:46:3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대위 정무실장을 맡은 윤건영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최근 행보에 대해 “박근혜 시즌 2라는 말이 떠오른다”고 평가했다.
사진=뉴시스
윤 의원은 2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윤 의원은 “데자뷔 같은 장면이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옥새 파동, 두 번째는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십상시라든지 문고리 3인방 이런 비선 정치가 횡행하지 않았느냐”며 국힘 선대위가 당시와 같은 내홍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비선 정치의 어두운 그림자가 보인다”면서 “저는 본질적으로 권력투쟁이라고 본다”고 정리했다. 선대위 구성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결국 계파간 권력 투쟁의 연장이라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갈등이 이토록 극심해진 원인으로 윤 후보의 높았던 지지율을 꼽았다. 그는 “여론조사 높은 지지율로 마치 이긴 것처럼 생각이 되는 것”이라며 “여의도 격언 중에 지지율에 취하면 약도 없다는 말이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지지율에 많이 취해있었던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진단했다.

윤 의원은 윤 후보가 이준석 대표와 적극적으로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데 대해서는 “멀쩡하게 있던 당대표를 소위 말해서 바지사장으로 만들었던 이유가 어디 있나, 제왕적 리더십”이라며 당 인사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윤 후보 태도가 더 큰 문제를 불러왔다고 분석했다.

윤 의원은 “검사라는 직업을 폄하할 이유는 전혀 없지만 대한민국에서 가장 권위적인 조직문화를 자랑하고 있지 않나. 그런 데서 수십년 있다 보니까 제왕적 리더십이 몸에 배었다”며 “내가 결정하는데 왜 안 따라와 라는 문제가 충돌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