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석탄수출 중단에 발전사 `초긴장`…철강·시멘트업계도 촉각

인니, 1월 중 석탄수출 금지…"장기계약 물량도 막을 듯"
석탄 수입 20% 인니에 의존…국내 산업에도 영향 불가피
발전사 "한달치 있어도 장기화땐 심각"…정부 내일 긴급회의
인니産 안 쓰는 철강·시멘트 일단 안도…석탄값 상승 촉각
  • 등록 2022-01-02 오후 3:29:19

    수정 2022-01-02 오후 8:29:01

[이데일리 윤종성 박순엽 기자] 인도네시아로부터 발전용 석탄을 주로 수입하고 있는 국내 발전업계가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 금지령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이외 국가에서 생산되는 석탄을 주로 쓰는 철강과 시멘트업계는 당장 큰 영향은 없겠지만, 인도네시아발(發) 수급 불안에 따른 글로벌 석탄값 상승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과거 전 세계 니켈 원광 공급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가 수출을 전면 중단해 니켈 값이 치솟았던 `니켈의 악몽`이나 작년 말 `요소수 대란`이 재발할 수도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발빠르게 대책 마련에 나설 태세다.

“인니, 장기계약 물량도 금지”…발전사들 `전전긍긍`

2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도네시아 석탄 수출 금지와 관련해 국내 석탄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긴급 회의를 개최한다. 박기영 제2 차관 주재로 열리는 이날 회의에는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 이현빈 한국전력 부사장 등이 직접 참석하고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이 화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는 1월 한 달간 석탄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석탄 채굴 생산업자와 수출업자들에게 발송했다. 석탄의 내수 공급이 저조해지면서 발전소 가동에 차질을 빚자 인도네시아 정부가 내놓은 긴급 조치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내 발전소에 공급하는 석탄 가격을 톤당 최대 70달러로 제한한 반면 석탄 수출 가격은 톤당 90~100달러에 달해 주요 석탄업체들은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당초 정부와 발전사들은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는 석탄물량이 대부분 장기계약이라는 점에서 크게 걱정하지 않는 눈치였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정부가 현재 수출을 위해 선박에 적재된 석탄마저 국내 발전소로 먼저 보내라고 지시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정부와 발전사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번 조치의 정확한 사실 관계 등을 파악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장기계약 물량마저 수출을 금지했다면 국내 수급에 미치는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국제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기에 이번 조치의 지속 가능성 여부 등도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中·日 등과 석탄 경쟁…가격 급등 우려

우리에게 인도네시아는 호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석탄을 수입해 오는 나라다. 전체 석탄 수입물량의 약 20%를 인도네시아에 의존하고 있다. 발전사들은 당분간 저탄장(수급 조절을 위해 다량의 석탄을 저장하는 장소)에 보유 중인 석탄 물량을 활용해 대응할 방침이다. 문제는 저탄장이 고갈돼 석탄 부족 사태가 발생할 경우다. 러시아와 호주 등지로부터 부족한 물량만큼 수입해 써야 하는데, 석탄을 확보하려는 다른 국가들과의 경쟁 격화로 가격이 크게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산 석탄의 최대 수입국은 우리나라 외에 중국, 인도, 일본이 있다. A발전사 관계자는 “석탄이 부족해지면 지리적으로 가까운 러시아, 우리나라의 최대 석탄 공급국인 호주 등에서 추가로 수입해서 사용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중국, 일본, 인도 등 인도네시아산 석탄 수입국들이 한꺼번에 몰리면 돈을 줘도 석탄을 못 사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석탄 가격이 급등하면 어쩔 수 없이 발전소 출력을 낮춰가며 석탄 소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B발전사 관계자도 “저탄장 보유 물량 등을 감안하면 1개월은 버틸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하지만 인도네시아 내부적으로 1개월 안에 문제를 해결 못해 수출 금지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다면 국내 발전사들에 미치는 타격이 심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제2의 니켈 악몽을 우려하는 쪽도 있다. 전 세계 니켈 원광 공급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가 니켈 수출을 전면 중단하면서 국제 니켈 값이 급등했던 2019년 상황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는 걱정이다.

한편 석탄 수요가 많은 철강·시멘트업계에선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 금지에도 당장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에 쓰이는 석탄의 종류가 달라 인도네시아가 아닌 주로 호주나 브라질, 중국에서 석탄을 수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 업계 역시 이번 사태가 석탄 가격의 연쇄적인 상승을 부추겨 제품 생산에 드는 비용을 늘릴 수 있는 만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