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Q, 업계 최초 방송사 IP 활용한 저작권 콘텐츠 시장 선보인다

  • 등록 2022-01-21 오전 10:09:06

    수정 2022-01-21 오전 10:09:06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OGQ는 JTBC와 협업해 업계 최초로 방송사 IP를 활용한 저작권 콘텐츠 시장을 만든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제공=OGQ, JTBC)
이번에 선보이는 비즈니스는 OGQ 마켓에 JTBC가 보유한 IP를 공개하고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2차 콘텐츠를 창작해 팬과 소비자들이 새로운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는 구조다.

그동안 대중들은 방송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시 보기나 OTT 채널을 통해 구매하여 이용해왔다. 그러나 방송사-크리에이터-소비자를 연결하는 오픈마켓을 통해 IP를 보유한 방송사는 디지털 콘텐츠를 자산으로 활용해 새로운 수익을 얻고 2차 창작물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대중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콘텐츠에 관심이 높은 팬 크리에이터들은 저작권 구매 후 2차 창작물을 만들어 판매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원작을 새롭게 가공한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정효정 OGQ 마켓익스펜션본부 리더는 “크리에이터 마켓은 대중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팬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저작권을 정당하게 구매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또 판매하는 구조로 누구나 창작자이자, 사업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며 “OGQ는 앞으로 IP를 보유한 기업과 크리에이터, 소비자가 모두 즐거운 새로운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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