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박광온, 약속 못 지켜…金의장, 국회법 위반”

민주당 상임위원장 인선 내홍 격화
정청래, 박광온·김진표 등 정조준해 작심 비판
  • 등록 2023-06-04 오후 7:57:11

    수정 2023-06-04 오후 7:57:11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원내 지도부를 향해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 내정됐지만 이행되지 않은데 대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박광원 원내대표를 정조준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정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이유여하를 떠나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1년전 여야 합의에 따라 ‘행안위원장은 정청래’라 공식발표했는데도 이를 민주당이 이행하지 않았다”면서 이 같이 적었다.

그는 “민주당은 민주당 내정자를 반대하고 국민의힘 내정자는 찬성했다”며 “국민의힘이 나를 반대했다면 차라리 이해는 가겠는데, 민주당이 민주당을 반대하고 국민의힘을 찬성하더니 이 무슨 황당한 결과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가 약속을 안 지킨 것이 아니라 박광온 원내 지도부가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며 “약속을 못 지킨 사람이 책임이 있는가, 아니면 약속을 못 지켜 피해를 입은 나에게 책임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태에 대해 원내지도부 어느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사과조차 없다”라며 “나에게도 사과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정 의원은 “현 원내지도부의 앞날이 걱정된다”라며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잘 됐으면 좋겠고, 잘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사과를 촉구했다.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제기할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다.

정 의원은 “지난달 5월 30일 국회 본회의 의결과정에서 이의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김진표 의장은 이를 무시하고 표결절차를 생략했다”며 “명백한 국회법 위반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법률자문을 받아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권한쟁의 심판 청구서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작성해 놨다”고 으름장을 놨다. 정 의원은 김 의장에게 5일 오전까지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시정할 것을 촉구한 상태다.

정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의 어느 누구와도 상의를 하거나 교감이 없었고, 오로지 저의 판단과 정치적 입장임을 밝혀 둔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