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사퇴에 X파일까지'…`윤석열號` 초반부터 첩첩산중

`윤석열의 입` 이동훈 대변인, 임명 열흘만에 급작스러운 사임
국민의힘 입당 관련 `메시지 혼동 탓` 해석 나와
미궁의 `X파일` 두고 야권 내에서도 해명 요구 빗발치며 자중지란
"지지율 꺼지면 물러날 것…상당한 위기로 가고 있다"
  • 등록 2021-06-20 오후 2:53:28

    수정 2021-06-20 오후 9:31:05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해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보수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치입문과 대권도전 선언을 앞두고 첩첩산중에 빠졌다. 대선캠프 대변인의 급작스러운 사퇴부터 출처 불명의 X파일 논란까지 악재가 쏟아지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첫 공식 영입인사로 이른바 ‘윤석열의 입’ 역할을 해온 이동훈 전 대변인이 20일 메시지 혼선 논란을 이유로 사실상 경질된 것이다. 게다가 여권에서 처음 언급한 이른바 ‘윤석열 X(엑스)파일’을 두고 야권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동훈 대변인 급작스러운 사임…메시지 혼선탓?

이 전 대변인은 20일 오전 7시쯤 취재진에 보낸 메시지를 통해 “일신상의 이유로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임의 뜻을 밝혔다. 조선일보 논설위원이던 그는 지난 10일 윤 전 총장이 임명한 첫 대변인이었다. 뒤이어 이상록 대변인도 취재진에 메시지를 보내며 “윤 전 총장은 18일 저녁 두 대변인을 만나 국민 앞에 더 겸허하게 하자고 격려했으나, 19일 오후 건강 등의 사유로 더는 대변인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고 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아쉬운 마음으로 이를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짧게나마 윤 전 총장의 `입` 역할을 했던 이 전 대변인의 사임으로, 윤 전 총장이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시작하기도 전에 삐꺽거리는 모양새다. 이 사태를 두고,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여부에 대한 메시지가 혼동이 된 것이 이 전 대변인 사퇴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이 전 대변인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래도 될 것 같다”며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기정사실화했다. 그러나 불과 몇 시간 후 이 전 대변인은 취재진에 문자를 통해 윤 전 총장의 전언이라며 “국민의힘 입당 문제에는 경거망동하지 않고 태산처럼 신중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자신의 발언을 정정했다. 윤 전 총장이 이 전 대변인의 `배달 사고`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의견 충돌이 일어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이 전 대변인에게 자세한 배경을 묻고자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미궁의 `X파일` 두고 야권마저 “방어 어려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윤석열 X파일`이 정치권을 강타하면서 윤 전 총장은 점차 절벽 끝으로 몰리고 있다. 급기야 야권에서도 윤 전 총장의 의혹이 기재돼있다는 미궁의 X파일을 거론하면서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보수진영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지난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 전 총장과 아내·장모 관련 의혹을 정리한 파일을 입수했다며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다. 방어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물론 X파일의 실체와 세부 내용에 대해 명확히 드러난 건 없다. 그러나 같은 야권 인사마저 해명을 요구하는 만큼, 그저 여권발 흑색선전으로만 치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20일) SNS에 글을 올려 “아군 진영에서 수류탄이 터졌다”면서도 “송영길 대표가 X파일을 공개하면 (윤 전 총장이) 소상하게 해명해야 한다. 법적 문제가 있으면 처벌받고 사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오는 27일로 예정된 대권 출마 선언를 앞둔 윤 전 총장으로서는 내우외환의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기어이 터질 게 터졌다’고 입을 모은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 전 총장은 간접 정치가 문제가 아니라 준비 자체가 안 된 것”이라면서 “향후 지지율이 계속 오르면 그걸 지렛대 삼아서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를 하든 막판에 당 대 당 통합을 할 것이고, 지지율이 꺼져버리면 그대로 물러날 것이라고 본다. 상당한 위기로 가고 있다”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