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정착 어려운데"…수도권 통근버스 폐지에 공무원들 푸념

3일부터 수도권 통근버스 폐지…KTX 정기권 비용부담 커
삼삼오오 모여 전세버스 계약에…국토부 "불법" 유권해석
전세값도 2년새 2배…홀로 사는 공무원 많아 월세도 부담
"뛴 집값 고려한 주거 지원, 출퇴근 합법노선 개설도 필요"
  • 등록 2022-01-09 오후 4:03:59

    수정 2022-01-09 오후 4:07:56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정부가 수도권과 정부세종청사를 오가던 통근버스 노선을 폐지하면서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임시방편으로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등 자구책을 찾고 있지만, 감당하기 부담스러운 집값으로 세종에 완전 정착하기도 어려워 이도저도 못하고 있다는 푸념이 나온다.

새해 첫 월요일인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공무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근버스 중단에 전세버스로…“서울 발령 기다려야 하나” 푸념

9일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세종과 수도권을 오가는 통근버스 운영이 지난 3일부터 전면 중단됐다. 세종청사 입주부터 공무원의 90% 가량이 세종권에 거주하는 등 정주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세종 중심 근무 정착을 위해 수도권 거주 공무원들의 통근 지원을 위한 통근버스 노선을 폐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원래 33개 노선에서 일 평균 38대 운행하던 통근버스가 지난 해부터 약 40% 감축됐고, 1년 간의 유예기간 끝에 지난 주부터 완전히 중단됐다.

통근버스가 사라진 지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세종청사 근무 공무원들은 전세버스와 KTX 이용 등 해결책을 찾고 있는 모습이었다. 수도권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 중 일부는 통근버스 중단에 대비해 월 30여만원에 통근버스 회사와 전세계약을 맺고 전세버스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단 10여일 전인 지난달 23일 국토교통부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근거로 전세버스 운행이 불법이라는 유권해석을 내린 뒤 각 부처에 공문을 보내면서 ‘통근 대란’ 우려가 현실화했다.

임시방편으로 국가공무원노조에서 ‘세종통근버스회’(가칭)를 구성해 공무원 개개인이 자부담으로 전세버스와 계약을 하도록 해 지난 3일부터 전세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다만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아 기존 이용인원의 3분의 1 수준 인원이 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일부 노선은 인원 부족으로 안정적 운영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서울에서 출퇴근하는 세종청사 A사무관은 “우선 KTX 정기권을 끊어 출퇴근하고 있는데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아 방을 얻어야 하나 고민”이라며 “세종에 거처를 구하려고 해도 집값이 오를 대로 올라 해결책을 찾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올해 대선 이후 정부 조직이 분리돼 서울로 발령나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정주여건 개선됐다지만…“대부분 방 한칸 살이”

정부는 통근버스의 단계적 운영중단 방침을 미리 공지했다는 입장이지만 폐지 지침 이후 급등한 집값을 감안해 추가적인 대응책을 마련했어야 한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세종시 주택의 평균 전세가격은 지난 2019년 11월 1억4600만원에서 지난해 11월 2억8400만원으로 약 2배 높아졌다. 세종청사 인근 공인중개사 B대표는 “혼자 사는 공무원 수요가 많아 근처 오피스텔 월세도 기본 50만원선에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집값 부담으로 공무원끼리 주택을 임대해 방 하나씩을 나눠 쓰는 룸셰어 방식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세종시 종촌동 공인중개사 C대표는 “최근 세종으로 새로 내려오는 공무원 중에서는 두 세명이 같이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얻어 살겠다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수도권과 세종을 운행하는 정규노선 개발과 질적인 정주 여건 개선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공무원임대주택 3000호를 공급할 계획이지만 2025년 이전까지는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성주영 국가공무원노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지부 위원장은 “정부는 정주 여건이 개선됐다고 하지만 집을 마련한 이들도 열악한 원룸에서 지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무작정 노선을 폐지할 게 아니라 집값 급등 등 현실을 고려해 제도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