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적반하장식 언론 겁박…외교장관 해임안 발의"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국민·언론 상대 협박정치, 민주주의 중대한 도전"
"오늘까지 결단 안 내리면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 등록 2022-09-26 오전 10:32:05

    수정 2022-09-26 오전 10:32:05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해외 순방 과정에서 있었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거짓 보도로 동맹이 훼손됐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진실을 은폐하고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외교 참사에 책임을 묻기 위해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실수와 준비 부족도 큰 문제지만 심각한 것은 국민과 야당을 상대로 한 거짓과 기만이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데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겹겹이 거짓말로 ‘불신’이란 감당 못할 빚을 국민에게 안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에 관련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며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 행위”라며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하게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대통령의 실언에 대해 정쟁할 의사가 추호도 없다. 오히려 대통령실과 여당이 나서 국민 청력을 시험하며 ‘사슴을 말이라고’ 우기는 행태를 반복했다”며 “순방 총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호 제1차장, 김은혜 수석 등 외교 안보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 오늘까지 결단 안 내리면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내일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이라면 반이성정 충성경쟁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외교 안보라인 문책과 전면 교체를 야당에 앞서 요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