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보장' 한다던 하나투어, 직원 2천명 내보낸다

하나투어, 올초 일부 직원에 희망퇴직 통보
노조는 "희망퇴직 대상자 전체 직원 90%" 주장
"유·무급휴직은 명분쌓기였다" 비판
  • 등록 2021-03-07 오후 3:37:32

    수정 2021-03-09 오후 5:34:37

하나투어 본사 건물인 ‘하나빌딩’에 매각에 나선 하나투어(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하나투어가 그동안 정부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 등의 보조금을 지원받고도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인해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감에 휩싸였다. 하나투어 노조는 하나투어 전체 직원 중 약 90%인 2000명이 구조조정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7일 하나투어 노조는 “사측이 지난 1월부터 구조조정이 담긴 문서를 노사 협의체인 ‘하나투어발전협의회’(하발협) 대표들에게 배포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 문서에 따르면 사측은 이미 지난해부터 전체 직원 2300명 중 2000명에 대한 인력감축 방침을 정하고 구조조정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의심했다.

노조 “사측, 지난해부터 전체직원 90% 구조조정 계획”

올해 초 하나투어는 코로나19를 이유로 일부 직원들에게 희망퇴직을 일방 통보했다. 각 본부와 부서별로 인원을 추려 부서장 면담 등의 관련절차를 진행했다. 희망퇴직 대상자는 800명 정도로 알려졌다. 당시 하나투어 측은 인력구조조정 가능성이 제기될 때마다 “사실무근”이라며 의혹을 부인해 왔다. “본사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희망퇴직 프로그램이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한 것은 아니다”는 게 하나투어 측 입장이었다. 본부장이 대상자에게 권고사직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보내거나 희망 퇴직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고지했지만, 본사 차원의 인력감축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조 측 주장대로라면 하나투어는 전체직원 2300명 중 2000명, 즉 직원 90%를 이미 구조조정 대상자로 올려 둔 셈이다. 실제로 하나투어는 필수 인력 200명을 제외하고, 전 직원이 지난해 6월부터 무급 휴직을 시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월 16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고용유지지원금 사측 분담금을 부담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고용불안은 가중된 상태다.

노조 측은 “하나투어가 지난해 3월부터 1년째 시행 중인 유·무급 휴직은 고용유지보다 인력감축을 위한 사측의 ‘명분쌓기’”라며 “정부가 여행업 종사자의 고용유지를 위해 여행업종을 특별고용유지지원대상으로 지정해 지원규모와 기간을 확대했지만, 하나투어 측은 유급휴직 연장이 아닌 무급휴직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하나투어는 지난해 3월부터 3개월간 유급휴직을 시행했고,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을 했다. 이 기간 정부는 하나투어 측에 약 200억원 보조금을 지원했다.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하나투어가 유급휴직이 가능한 상황에서 무급휴직을 강행한 것은 구조조정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고용노동부 관계자 또한 “정부가 유급휴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기간과 규모를 늘린 상황에서 바로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사측이 사전에 구조조정 계획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면서 “만약 그런 자료가 있다면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부인했다.

하나투어가 운영중인 타마크호텔명동
하나투어 직원들, 노조 결성해 단체 행동 나서

노조 측은 구조조정 배후로 최대 주주인 사모펀드 IMM 프라이빗에쿼티(PE)를 의심하고 있다. 노조 측은 “IMM 프라이빗에쿼티(PE)가 코로나19발 경영난을 핑계로 자신들이 원하던 대로 사업 및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IMM PE는 지난해 2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1289억 2650만원에 신주 232만 3000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하나투어 최대 주주가 됐다. 현재 하나투어 지분은 IMM PE가 세운 특수목적법인 하모니아1호 유한회사가 16.7%, 설립자인 박상환 회장이 7.83%를 보유하고 있다. 경영은 IMM PE 인수 전 박상환 전 회장, 김진국 대표와 지난해 3월 선임된 송미선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하나투어 노조는 지난 3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시정명령을 요청한 상태다. 노조가 지난달 말 정식으로 교섭을 신청했지만, 사측은 단체교섭 공지는 물론 대화에도 응하지 않고 있어서다. 현행 노동조합법상 회사는 단체교섭 요구를 받은 날부터 7일간 사업장 게시판, 사내 통신망 공고를 통해 교섭요청 사실을 알려야 한다.

회사 측은 “유권해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지난 2일자로 고용노동부에 유권해석을 요청한 상태로 정부 측 회신 결과에 따라 노조와 대화에 나설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용 노조위원장은 “그동안 평생 고용을 보장한다던 박상환 전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지난해 6월 이후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사실상 이때부터 인력 구조조정 방침을 세워놓은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