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SKC, ‘차세대 배터리 소재 사업’ 포괄적 협력 나서

리튬메탈 음극재 등 차세대 음극 소재 공동 개발
소재 생산 공정 기술에도 협업…“시장 혁신 선도”
“포스코그룹의 인프라-SKC의 기술력 시너지 확보”
  • 등록 2023-05-30 오전 11:00:00

    수정 2023-05-30 오후 7:31:00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포스코그룹과 SKC가 미래 배터리(이차전지) 소재 사업에서 힘을 합친다.

포스코그룹과 SKC(011790)는 30일 서울 종로구 SKC 본사에서 ‘차세대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 체결식엔 박원철 SKC 사장,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 부사장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리튬메탈 음극재 등 차세대 음극 소재를 함께 개발하고 소재 생산을 위한 공정 기술 개발 등을 협업해 미래 배터리 시장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

리튬메탈 음극재는 동박에 리튬 금속을 도금해 제조할 수 있으며 에너지 밀도가 기존 흑연계 음극재(350mAh/g) 대비 약 10배 수준인 3860mAh/g에 달하는 고용량 소재다. 리튬이온배터리는 물론, 앞으로 개발될 전고체배터리에도 적용할 수 있어 차세대 음극재로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리튬메탈 음극재 선제 연구개발을 시작한 만큼 2026년 이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포스코홀딩스의 리튬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관련 사업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리튬메탈 음극재 제조에 있어 동박 기술이 중요한 만큼 포스코그룹은 동박 제조 글로벌 1위인 SKC와 협력을 통해 리튬메탈 음극재 상용화를 가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스코그룹과 SKC는 배터리 소재의 핵심 원료 공급에도 힘을 합친다. 동박의 원료인 구리를 포함한 광물 트레이딩 능력을 보유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SKC와 함께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구축하는 등 공동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 양사는 사업 담당 자회사를 포함한 실무진으로 구성된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부사장은 “리튬메탈 음극재 등 차세대 음극재 역량뿐만 아니라 리튬, 니켈 등 원소재, 양·음극재를 아우르는 이차전지 사업에서의 강점을 보유한 포스코그룹과 SKC의 협력으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원철 SKC 사장은 “포스코그룹의 막강한 인프라와 SKC의 소재 기술력의 시너지를 통해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을 대폭 키울 수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원철(왼쪽) SKC 사장과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 부사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SKC 본사에서 차세대 이차전지소재 사업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