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펙스, 국산 CRRT필터 신장학회 학술대회 공개

신장 관련 국내 최대 통합학술대회, 톱3 투석기 업체 참여
지속적 신장대체요법(CRRT) 기기 국내 유일 국산화
중공사 CRRT 필터모듈 양산·인허가 준비 중
"코로나 환자 17% CRRT 치료 필요, 전세계 시장 급증"
  • 등록 2022-09-23 오전 11:28:45

    수정 2022-09-23 오전 11:28:45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속적 신장대체요법 ‘CRRT’(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기기 기술을 보유한 시노펙스(025320)가 대한신장학회가 주최하는 ‘KSN-IAC 2022’(통합학술대회)에서 최근 개발 중인 제품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부산 벡스코에서 24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번 KSN-IAC 통합학술대회는 국내 19개 연구회와 3개 학회가 참여하는 신장 관련 국내 최대 규모 행사다. 특히 세계 투석시장 톱3 업체인 FMC, BAXTER, B.Brown 등 국내외 20개 업체가 참여한다. 시노펙스는 국내 유일 CRRT 필터 업체로 행사에 참여한다.

시노펙스는 지난 2020년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 주관하는 ‘혈액투석기(인공신장기)의 국산화 및 관련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에서 혈액투석 필터모듈 개발 부분을 담당하는 업체로 선정, 기술개발 및 투자를 진행 중이다.

시노펙스는 이번 행사에서 그동안 개발이 진행된 △CRRT 기기와 필터를 전시해 국내외 의료진 및 관련 업계에 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CRRT 기기는 △배액 제어 피드백 시간은 기존 10분에서 1분으로 단축해 오차 축소(1% 미만) △혈액감지센서 성능향상 △보충액용 가온백 통합설계로 준비시간 20% 이상 단축 등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시노펙스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서울의대 김동기 교수는 ‘투석액공급시스템연구회&중환자 신장회 연구회’ 섹션에서 ‘CRRT 기기 및 필터 국산화 기술개발사업’이라는 주제로 시노펙스가 개발 중인 중공사 CRRT 필터와 기기를 소개할 예정이다.

지속적 신장대체요법(CRRT)이란 증증 환자에서 ‘신체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혈액을 정화하기 위한 장치’로 투석기 내 멤브레인을 통해 혈액 수분과 노폐물, 전해질 등을 제거해 인공 신장 기능을 수행하는 의료기기다.

올해 3차년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시노펙스는 중공사 CRRT 필터모듈 인허가를 위한 기술 평가 및 밸리데이션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시노펙스는 동탄사업장 내 멤브레인필터 통합 R&D센터를 구축했다. 아울러 방교동 산업단지에 메디컬 헬스케어 클러스터를 설립하고 생산라인 구축을 지난 6월 마쳤다.

혈액투석이 필요한 급성 신장 손상은 중증 환자 30% 내외에서 흔하게 발생하낟. 국제신장학회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증증 코로나19 환자에서 CRRT를 필요로 하는 환자가 최대 17%에 이른다고 보고했다.

2019년 건보 기준 혈액투석기관련 비용은 8398억원이 집행됐다. 여기에 관류용제 및 기타 재료까지 합하면 1조3000억원 규모 거대 시장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혈액투석기 기기와 필터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정승 시노펙스 사업기획팀 상무는 “이번 통합학술 대회는 중공사 CRRT 필터 및 관련 기기를 국내외 의료진에게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CRRT 필터모듈뿐만 아니라 HD 필터와 이동형 혈액투석기기, 혈액제제용 필터 등의 각종 의료기기용 필터와 기기 국산화와 시장 진입을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