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암 산림청장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등에 PFI 확대"

3일 WFC서 평화산림이니셔티브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
  • 등록 2022-05-04 오전 10:54:16

    수정 2022-05-04 오전 10:54:16

최병암 산림청장(가운데)이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15차 세계산림총회 특별행사로 열린 ‘평화산림이니셔티브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산림청은 3일 서울 코엑스에 조성된 제15차 세계산림총회에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 특별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는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웃 국가간 황폐해진 산림의 복원 등 공동 산림협력사업을 지원, 접경국가간 갈등은 줄이고 평화를 증진하는 글로벌 정책프로그램을 말한다.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서는 산림청과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에서 2019년 공식 출범시킨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에 대한 각국의 비전을 공유하고, 해당 사업에 관심 있는 국가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고위급 특별행사는 산림청과 유엔사막화방지기구(UNCCD)가 공동 주관하고, 페루 산림청장, 에티오피아 산림청장,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사무총장, 캄보디아 농림수산부 차관, 라오스, 엘살바도르,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산림분야 고위급들이 참석했으며, 산림청장과 유엔사막화방지기구 사무총장의 기조연설, PFI 비전, 우수사례 소개, 시범사업 대상지 사례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산림청장과 유엔사막화방지기구(UNCCD) 이브라임 띠아우 사무총장은 각각 기조연설을 통해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이행의 가치 및 비전과 함께 적극적인 국제협력을 강조하고, 기후변화대응과 평화증진을 위한 글로벌 산림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라리오 로빼즈 꼬르도바 페루 산림청장은 페루-에콰도르 국경지대에 콘도르 산맥 평화공원을 조성해 국경을 둘러싼 분쟁을 평화롭게 해결했던 사례를 소개했다.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리카르도 깔데론 사무총장은 아시아지역의 산림협력 네트워크를 통해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공유했고, 에티오피아의 케베데 이맘 산림청장은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콘셉트(주제)의 자국 친환경 커피 혼농임업 사례를 알렸다. 이어 캄보디아 응삼 아쓰 농림수산부 차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마리아나 카포비취 교수, 라오스 인타비 아카랏 천연자원환경부 국장, 엘살바도르 호세 일리아스 에스코바 아발로스 농림축산부 국장은 각각 자국의 시범사업지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번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고위급 특별행사는 접경지역 내 공동 산림사업으로 신뢰와 평화를 촉진하는 평화산림이니셔티브의의 목적을 실현하는 주춧돌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면서 “향후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에 평화산림이니셔티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유엔사막화방지기구(UNCCD)와의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