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올해 `담대한 구상` 분야별 이행 계획 구체화"

권영세 장관, 27일 청와대 영빈관서 연두 업무보고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 통일미래 준비 등 주요 추진방향 제시
  • 등록 2023-01-27 오후 2:00:45

    수정 2023-01-27 오후 3:41:44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통일부가 올해 대북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의 추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별 이행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새해 업무보고를 마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통일부,행안부,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 합동브리핑에서 2023년 통일부 중점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와 합동으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올해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이번 업무보고는 `책임지는 보훈, 안전한 나라, 함께 여는 통일`이라는 표어 아래 대통령실·총리실·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관계자와 시민을 포함해 159명이 참석했다.

권 장관은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과 ‘통일미래 준비’를 2023년 통일 업무의 주요 추진방향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담대한 구상` 이행 본격화 △남북관계 정상화 추진 △북한 주민 인권 향상 △통일미래 청사진, 추진전략 재정립 △수요자 중심으로 탈북민 지원체계 정비 △올바른 통일관·대북관 정립 △대내외 통일 역량 및 기반 강화 총 7개 핵심과제를 제안했다.

통일부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견지해 온 북한 비핵화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보다 강화하면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확고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도발에는 압도적·즉각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대북제재 이행을 강화하고 독자제재 부과도 추진해 북한 핵개발을 단념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대화를 위한 노력도 전개, 북한이 대화로 나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담대한 구상` 추동력 강화 차원에서 정치·군사·경제 분야 세부 상응조치를 마련, 북한이 호응하면 즉각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외교부, 민주평통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국내외 공조와 지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민·관협력 플랫폼인 `북한인권재단` 출범을 위해 국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출범 전까지 통일부가 재단의 역할을 실질적으로 수행해 북한인권법의 취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또 가칭 `북한인권 현황 연례보고서`를 국문·영문판으로 발간해 북한인권 실상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권 장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남북관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통일부는 국민과 함께 흔들림 없이 ‘비핵, 평화, 번영의 한반도’로 나아가는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