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일국양제' 홍콩서 세계가 인정하는 성공 이뤄"(종합)

시진핑,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식 연설
"홍콩, 사회 불안에도 전진" 반정부 시위 겨냥
"홍콩 반환 후 진정한 민주…번영·안정 유지"
''경찰출신'' 존 리 신임 행정장관 공식 취임
  • 등록 2022-07-01 오후 1:09:42

    수정 2022-07-01 오후 1:09:42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을 맞아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가 성공을 이뤘다”고 평가하고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일 홍콩 반환 25주년을 기념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CCTV
시진핑 “홍콩 민주제도 일국양제 부합”

시 주석은 이날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 대회 및 홍콩 특별행정구 제6기 정부 출범 행사에 참석해 “홍콩이 조국으로 반환되면서 홍콩 역사의 신기원(新記元·시대의 획을 긋는 사업의 시작)을 열었다”며 “지난 25년 동안 조국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홍콩 특별행정 정부와 사회 각계의 공통된 노력 아래, ‘일국양제’는 홍콩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성공을 거두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홍콩은 각종 비바람과 도전을 이겨내고 착실하게 전진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19 사태는 물론 일부 극심한 사회 불안도 홍콩이 앞으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막지 못했다”고 말했다. 사회 불안은 반정부 시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홍콩은) 조국으로 돌아온 뒤 홍콩 동포들이 주인이 돼 홍콩의 진정한 민주가 여기에서 시작됐다”며 “25년 동안 헌법과 기본법에 기초한 특별행정구의 헌법 질서는 온건하게 운영되고, 중앙정부의 전면적 통치권이 실현되며 특별행정구의 고도의 자치권이 올바르게 행사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 원칙이 확고히 정착되도록 했다”며 “홍콩특별행정구의 민주 제도는 ‘일국양제’ 방침에 부합하고, 홍콩의 헌법적 지위에 부합하며, 홍콩 주민의 민주적 권리를 보호하고,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밝은 미래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일국양제는 지금까지 그 누구도 해본적 없는 위대한 최초의 사업이다”며 “일국양제의 근본 취지는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수호하고 홍콩·마카오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일국양제와 같은 이렇게 좋은 제도는 바꿀 이유가 없다”며 “반드시 고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이 홍콩의 선거제를 개편하는 등 ‘일국양제’의 약속을 지키지 않다고 비판한 서방국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국가의 주권, 안전, 발전이익을 지키는 것이 ‘일국양제’ 방침의 최고 원칙이고, 이를 전제로 홍콩과 마카오는 자본주의 제도가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도록 지키고 고도 자치권을 누릴 수 있다”며 “사회주의 제도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기본 제도이고, 특별 행정구의 모든 주민은 국가 근본 제도를 자각적으로 존중하고 수호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비바람을 겪으면서 모두들 홍콩이 다시는 어지러워지지 않아야한다고 뼈저리게 느꼈고, 더욱이 홍콩의 발전은 더 이상 늦출수 없음을 깊이 느꼈고, 방해야는 것을 모두 배제하고 발전에 정신을 집중해야한다”며 “중앙정부는 전면적인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중국몽)의 역사 과정 속에 홍콩이 중대한 공헌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1일 취임하는 존 리(왼쪽) 홍콩 신임 행정장관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CCTV
‘경찰 출신’ 존리 신임 행정장관 취임

이날 경찰 출신인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이 취임하며 제 6기 신 정부가 출범했다. 리 당선인은 중국 정부가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을 기조로 내세우며 선거제를 개편한 후 당선됐다.

그는 취임 연설에서 “일국양제, 홍콩인에 의한 홍콩 통치, 고도 자치 방침을 정확하게 시행하겠다”며 “국가주권과 안전, 발전이익을 수호하고 홍콩의 장기적 발전과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홍콩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 대회와 홍콩 특별행정구 제6기 정부 출범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전날 고속철을 타고 홍콩 도착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1월 이후 처음으로 중국 본토를 벗어났다. 시 주석이 마지막으로 홍콩을 방문한 것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취임식인 2017년 반환 20주년 행사 때였다.

홍콩 명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시 주석 부부는 전날 홍콩과 인접한 중국 선전으로 돌아가 숙박했으며 이날 홍콩을 떠날 예정이다.

시 주석은 전날 홍콩에 도착해서는 “일국양제는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다”며 “홍콩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보장하고 홍콩 동포들의 복지를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과거 한동안 홍콩은 한차례 준엄한 시련을 겪었고, 위험한 도전을 이겨냈다”며 “비바람을 겪은 후 홍콩은 고통을 견디고 다시 태어났고, 왕성한 생기를 띠었다”고 말했다.

6월30일 시진핑 주석과 펑리위안 여사가 고속철로 홍콩에 도착했다. 사진=CCTV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