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XX’ 논란, 언론에 화살 돌린 尹…與 “정언유착” vs 野 “독재자”(종합)

'이 XX' 논란…尹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
지원사격 나선 與 "민주당과 언론, 커넥션 있나"
野 "국민으로부터 격리된 독재자의 길 택했다"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예고도
  • 등록 2022-09-26 오전 11:36:34

    수정 2022-09-26 오전 11:36:34

[이데일리 박기주 배진솔 이수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해외 순방 과정에서 있었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거짓 보도로 동맹이 훼손됐다”는 취지로 해명하자 여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언론을 향해 “정언유착이 의심된다”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독재자의 길을 선택했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 등 강경한 태세를 예고하고 있다.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尹, 지원사격 나선 與…“민주당과 언론, 커넥션 있나”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순방 기간 비속어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며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국회를 언급한 언론 보도가 부적절했다고 말한 것이다. 이같은 발언에 대해 국민의힘에서도 바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MBC는) 최초 보도니까 더 확인 절차를 거치고 해야 했다. 더군다나 한미 동맹과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사안을 확인조차 거치지 않았다”며 “음성전문가도 의견이 갈리는 걸 단정적 보도한 것뿐만 아니라 대통령실의 확인 요청도 지키지 않은 채 무책임한 보도를 했다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위원장은 “한미동맹을 해치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해할 보도를 무책임하게, 제대로 사실 확인조차 없이, 확인 전까지 보도 자제 요청이 있었음에도 왜곡해서 자막을 입혀 보도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MBC와 민주당 간 정언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전주혜 비대위원은 “MBC 영상이 뉴스 보도되기 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관련 내용을 먼저 지적했는데 이 경위가 의심스럽다”고 했고, 김종혁 비대위원은 “민주당은 언론과 특별한 커넥션(유착)이 있느냐”며 “민주당은 자신들이 봤다는 최초 동영상이 뭔지 공개하길 바란다. 언론사 보도 정보를 사전에 주고 받으며 여론 몰이 시작했다면 완벽한 정언 유착일뿐 아니라 윤리적 비판과 법적 제재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野 “국민으로부터 격리된 독재자의 길 택했다”

윤 대통령과 여당이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자 야권을 반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실을 은폐하고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며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하게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시길 바란다”고 고 덧붙였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SNS에 ‘독재자의 길을 선택한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글을 올리며 “대통령에게 정말 상식이란 것이 있다면, 국민 앞에 진솔히 사과하는 것은 물론이고 온갖 궤변으로 중무장한 채 충성경쟁에 몰두한 호가호위 윤핵관 세력을 배제할 기회로 삼았어야 한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완전히 격리된 독재자의 길을 택했다”며 “앞으로 대통령의 입에서 나오는 어떤 말도 권위를 갖지 못하고 국민적인 조롱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야권은 외교라인의 교체에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순방 총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호 제1차장, 김은혜 수석 등 외교안보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이) 오늘까지 결단 안 내리면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내일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이라면 반이성정 충성경쟁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외교안보라인 문책과 전면 교체를 야당에 앞서 요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욕설 파문은 이대로 넘어갈 수 없다. 더 이상 변명을 늘어놓을 일이 아니다”라며 “정의당은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강력히 촉구하며, 대통령실 외교라인의 대대적 교체와 김은혜 홍보수석을 즉각 경질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