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女중사’ 2차가해 준위측, 혐의 전면 부인…보석신청 예고

6일 열린 첫 재판서 모든 혐의 부정
변호인 “피고인, A상사 죽음에 심각한 충격”
다음 주께 보석허가 청구서 제출 예정
준비기일로 노 준위 이날 법정엔 불참
  • 등록 2021-08-06 오후 12:46:42

    수정 2021-08-06 오후 12:57:04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 2차 가해를 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노모 준위 측이 6일 첫 재판에서 모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날은 첫 공판 준비기일로,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어 노 준위는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노 준위 측 변호인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 준비기일에 나와 “피고인은 피해자와 면담 당시 범죄 피해의 고소·고발 등 수사를 방해할 목적을 갖지 않았다”며 “보복협박 공소사실을 부인한다”고 밝혔다.

변호인은 면담강요와 강제추행 혐의도 부인했다. 노 준위 측은 군검찰이 제출한 증거의 상당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 들은 내용이고, 이를 다시 전달하는 ‘전문진술’이나 ‘재전문진술’에 해당한다며 증거능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공군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 관련 2차 가해 혐의를 받는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노모 준위(사진=연합뉴스).
앞서 군검찰은 강제추행 사건 이튿날인 지난 3월3일 이를 보고받은 노 준위가 피해자 이모 중사에게 “다른 사람 처벌도 불가피하며,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 다 피해가 간다. 너도 다칠 수 있다”며 신고 회유 및 협박 혐의 등으로 지난 6월 30일 기소했다.

노 준위는 또 이 사건과 별개로 이 중사에게 2019년에 발생한 다른 부서 소속 윤모 준위의 또 다른 강제추행도 발설 말라고 강요하고, 작년 7월 부서 회식 도중 이 중사의 어깨를 감싸 안은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이 중사를 2차 가해한 혐의로 노 준위와 함께 구속기소됐다가 수감 중 숨진 A상사에 대해 재판부는 공소를 기각할 전망이다. A상사는 지난달 25일 국방부 근무지원단 미결수용시설에서 의식불명으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A상사는 군검찰의 강압수사를 의심케 하는 내용을 포함한 유서를 남긴 것으로 알려져 군은 조사를 착수한 상태다.

노 준위의 변호인은 이와 관련, “A상사는 수감 전부터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했고 구속돼 수사를 받으면서도 심각한 공황장애를 호소했다”면서 “국방부 검찰단도 수사 보고형식으로 자살징후를 남기면서도 A상사의 구속 사유로만 활용하고 살려달라는 메시지는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은 A상사의 갑작스런 죽음에 심각한 정신적 충격을 입고, 극한의 상황에 처해 있다”며 “변호인은 피고인도 그러한(살려달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판단해 다음 주 보석허가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오는 25일 오전 9시 30분 공판 두 번째 준비기일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 중사에 대한 성추행 가해자 장모 중사에 대한 첫 재판은 오는 13일로 예정하고 있다. 장 중사 또한 현재 군인 등 강제추행치상죄와 특가법상 보복협박죄 등의 혐의로 국방부 검찰단에 기소돼 국방부 근지단 군사경찰대대 미결수용시설에 수감돼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