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고공행진 윤석열…‘본부장 리스크’ 현실화 하나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혐의…대선판세 새 관심사
민주당 김씨 직격…“야권 불안할 듯”
尹 지지율 변동 없을 듯…“피해자되면 與에 역효과”
  • 등록 2021-11-18 오전 11:00:10

    수정 2021-11-21 오전 9:43:08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그래픽 =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본부장(본인·부인·장모)’ 리스크는 과연 현실화 할까.

최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를 두고 여당에서 만들어낸 신조어다. 그는 제1야당의 대선 후보가 된 컨벤션(전시) 효과를 누리며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부인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혐의 사건이 자칫 지지율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부인 관련 사건이 4개월 앞둔 대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의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혐의에 연루되면서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송영길 “김씨 주가조작 상당부분 사실로 드러나”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6일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다”며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에 따르면 권 회장은 2009년 12월부터 약 3년 간 도이치모터스 주식 1599만여주(약 636억원)를 직접 매수하거나 투자 회사 등에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호재성 내부 정보를 의도적으로 공개하고 주가조작 선수를 동원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는 주식 시세조종 과정에서 돈을 대는 이른바 ‘전주’ 역할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씨가 권 회장 등의 시세 조종 범행을 인지했는지, 알고 있었다면 어느 수준으로 주가조작에 가담했는지에 따라 공범 또는 방조범으로 분류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범행에 대한 인식조차 없이 투자 등 명목으로 자금만 전달한 것이라면 무혐의 처분을 받을 수도 있다. 현재 김씨 측은 주가 조작에 가담하지 않았으며, 해당 종목 주식으로 손해를 봤다며 범죄 가담에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권 회장이 구속되는 등 검찰이 이번 사건 관련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거의 마무리한 상태여서 김씨가 소환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김씨에 대한 공세 강도를 높이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주재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김씨를 둘러싼 비리의혹이 하나씩 조각이 맞춰지고 있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씨의 10억원 계좌를 관리하던 이정필씨가 검거된 데 이어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또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고 말했다.

이어 “영부인은 대선후보 못지 않게 검증의 대상”이라며 “김씨가 직접 모든 의혹에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송 대표는 또 “본인과 일가의 악질적 비리 혐의에 대해 윤 후보는 침묵으로 일관중이다. 내로남불이 유체이탈급”이라며 “김씨가 현재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 대선 후보 배우자로서 대단히 부적절하고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김씨가 주가조작 단순 가담자가 아니라는 것을 뒷받침할 정황과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이가 사실로 드러나면 야당 대선후보 부인이 선량한 개미를 잠아먹는 악랄한 개미핥기라는 것이 드러나게 될 것이며, 이를 덮기 위해 윤 후보가 본인 지위를 활용했다면 명백한 직권남용이고 야당 후보교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이를 수 있다”고 저격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 소환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권교체론, 역대 최대차로 정권재창출론 앞서”

이번 사건으로 고공행진 중인 윤 후보 지지율이 주춤할 지도 주목된다. 윤 후보는 일종의 ‘컨벤션 효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격차가 상당히 벌어진 상태다. 일부 조사를 제외하고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회사 4개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11월 2주차 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 대선후보 지지도에 따르면 윤 후보와 이 후보의 지지율은 각각 39%, 32%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 후보가 이 후보를 7%포인트 우세했다. 지난주(11월 첫째 주, 5%포인트 차) 조사 대비 윤 후보와 이 후보의 격차는 2%포인트 더 벌어졌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로 지난 8~9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30명을 대상으로 11월 2주 차기 대선주자 다자 대결 지지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윤 후보는 44.4%를 기록해 34.6%를 기록한 이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양자대결에서 윤 후보는 50.0%를 얻어 37.0%의 이 후보를 13%포인트나 앞서며 오차범위 밖에서 따돌렸다.

일부 전문가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족의 리스크가 부각되면 윤 후보가 지지율 하락 국면을 맞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야당과 윤 후보는 내세울 게 하나 없이 컨벤션 효과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사이익만 보고 있다”며 “그러나 여당이 어느 순간 반전을 꾀할 것이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지지율도 올라가고, 지지층도 결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더 나아가서 윤 후보가 가지고 있는 실력과 본인 및 가족 관련 수사 문제가 계속 얽히면 후보 본인과 야당의 경우 상당히 불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지율을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데일리DB)
그러나 일각에서는 검찰발 리스크가 현재 윤 후보 지지율에 거의 다 반영됐다는 시각도 있다.

여기에 김씨에 ‘피해자’ 프레임이 씌워지면 오히려 민주당이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 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우리나라에서는 피해자 이미지를 쓰면 상대 측이 굉장히 어려워 지기 때문에 잘 접근해야 한다”면서 “김씨든 윤 후보든 정권으로부터 핍박을 받는다는 이미지를 받으면 여론이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지지율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대선 구도가 이미 형성됐기 때문이다.

신 교수는 “선거구도라는 것은 유권자의 주관적 이념지형, 그 다음에 여론 조사상 ‘정권교체론’이 ‘정권재창출론’을 어느 정도 압도하는지 여부인데, 지금처럼 압도한 적이 없었다”며 “정권교체론과 정권재창출론 차가 역대 많이 났던 때가 17대 대선 4개월 앞둔 시점에서 10.4%포인트 났을때 였다. 하지만 지금은 그 2배가 넘는다. 이 구도를 쉽게 바꿀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물은 결과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57%로 나타났다.

‘현 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게 좋다’는 33%에 그쳤다. 11%는 응답을 유보했다. 정권 교체론이 직전 조사인 한 달 전보다 5%포인트 상승했지만 정권 유지론은 2%포인트 하락하면서 격차(24%포인트)는 갤럽이 지난해 8월 관련 조사를 시작한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

이상 모든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씨의 주가 조작 의혹이 대선정국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할지, 아니면 미풍에 그칠지 주목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