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6·1 지선 패배` "핑계도 변명도 없어…진심으로 죄송"

3일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국민 기대 부응 못 해…다시 시작"
"냉정한 평가·과감한 쇄신" 강조
  • 등록 2022-06-03 오후 2:57:08

    수정 2022-06-03 오후 2:57:08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박홍근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3일 6·1 지방선거 패배에 대해 “어떠한 핑계도 변명도 여지도 없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모두 발언에서 “민주당은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저도 비대위의 일원으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당헌·당규에 따라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서 당무위원 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소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 비대위는 전날 6·1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안고 ‘총사퇴’했다.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지도부가 공석인 상태에서 박 원내대표는 연석회의를 통해 하루빨리 당의 구심점을 잡겠다는 의지다.

그는 “국민께서 드신 회초리를 달게 받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성찰하고 쇄신하겠다”며 “전국에서 온 힘을 다해 뛰어주신 후보님들과 선거 관계자들, 무엇보다 민주당을 믿어주신 당원들과 지지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당무위원들과 의원들도 오늘 이 자리를 찾는 발걸음이 매우 무거우셨을 것”이라며 “국민과 당원 앞에 무한한 책임감으로 반성과 혁신 토대 위에 당을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책무가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은 `국민에게서 배우고 국민과 같이 가는 사람에게는 오판도 패배도 없다고 말했다`”며 “오늘 이 자리는 국민이 내린 평가의 의미를 제대로 헤아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주당을 만드는 첫 시작이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냉정한 평가와 과감한 쇄신으로 당 위기를 극복하고 새 리더십을 만들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시간”이라며 당의 변화에 대한 굳은 의지를 거듭 밝혔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지방선거 패배 및 비대위 총사퇴 이후 당 수습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 모인 중진 의원들은 전당대회를 예정대로 8월에 치러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