퓰리처상 수상 연극 '우리 읍내', 무장애 공연으로 만난다

국립극장 기획공연, 내달 22일 개막
'신체극 선두주자' 임도완 각색·연출·음악
농인 배우 2명·청인 배우 14명 출연
  • 등록 2023-05-30 오전 11:58:14

    수정 2023-05-30 오전 11:58:14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극장은 기획공연 연극 ‘우리 읍내’를 오는 6월 22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중구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무장애(배리어 프리, Barrier-free) 공연으로 초연한다.

연극 ‘우리 읍내’ 콘셉트 이미지. (사진=국립극장)
‘우리 읍내’는 소소한 일상의 가치를 그려낸 미국 극작가 손턴 와일더의 동명 희곡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이다. 원작은 미국 뉴햄프셔주의 작은 마을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사유를 던진다. 와일더는 1938년 이 작품을 발표해 퓰리처상을 받았다.

이번 공연은 원작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작품을 각색했다. 장애인을 가족·친구로 둔 사람들의 이야기로 풀어냈다. 각색과 연출, 음악은 신체 언어 활용에 능한 연출가 임도완이 맡았다. 한글 자막과 음성 해설, 수어 통역이 함께한다.

임 연출은 “음성 언어나 수어, 어떤 형태든 언어를 알아듣는다고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각색 과정에서 농인 가족을 등장시켜 침묵이 흐르는 수어의 순간에 서로의 마음속 헤아림의 언어를 들려주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임 연출은 극단 사다리움직임연구소 소장이자 한국 신체극의 선두주자다. 지나치게 설명적인 무대미술을 지양하고 움직임과 마임 등을 통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작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 작품의 주제가도 직접 작곡했다. 천상병 시인의 ‘귀천’을 가사로 차용해 극의 메시지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시대적 분위기를 드러내는 대중가요·계몽가요 등으로 극적 재미도 더했다.

이번 공연에는 농인(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 배우 2명과 청인(음성언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비장애인) 배우 14명, 수어 통역사 5명, 음성 해설사 1명이 무대에 오른다.

관객과 직접 소통하며 전지적 관점에서 극을 해설하는 무대감독 역은 배우 구본혁이 연기한다. 원작의 에밀리에서 청각 장애를 지닌 황현영으로 바뀐 역할은 농인 배우 박지영이 맡는다. 농인 예술단체 핸드스피크 소속 배우 김우경은 신문 배달부 역과 무대감독의 수어 통역을 맡아 무대에 오른다. 이밖에도 황현영의 단짝 김민규 역에 안창현을 비롯해 배우 권재원, 김미령, 성원, 이정은 등이 출연한다.

음성해설은 FM수신기를 통해 제공한다. 모든 회차 무대에 수어 통역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티켓 가격 3만~4만 원. 예매 및 문의는 국립극장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