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원의 촉]지역 다진 이재명, 20대 서울 놓치면 경선 고전한다

대선 출마 선언 후 첫 전국 순회, 지역 표심 다져
광역단체장 의원들 합류 이어질 듯, 첫 경선서 승기
전체 지지율보다 20대와 서울 낮아, 관련 대책 필요
전환적 공정성장·기본주택 등으로 돌파… 효과 미지수
  • 등록 2021-08-03 오전 11:23:01

    수정 2021-08-04 오전 8:30:52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충북지역 언론사 공동 취재단]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첫 전국 순회 일정을 소화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대구와 울산, 부산, 전북, 대전, 충북을 잇달아 방문, 그간 부족했던 현장 스킨십을 강화하고 지역 표심을 다졌다. 특히 이 지사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충북 청주를 지역구로 둔 5선의 변재일 의원을 만나 지지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9월부터 진행되는 지역순회경선의 첫 경선지가 대전·충남과 세종·충북이다. 첫 경선에서 승기를 잡아야 추석 연휴 직후에 열리는 광주·전남과 전북 경선에서 승부에 쐐기를 박을 수 있다. 이 지사측은 지역순회경선에 앞서 지지세 확산을 위해 광역단체장들의 지지 선언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당장 예비경선에 참여했던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이 지사 지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정치평론가는 “광역단체장과 의원들의 합류가 이어질 것이다. 양승조 지사와 송하진 지사의 지지 선언이 곧 있을 것”이라며 “이 지사가 전국을 돌면서 각 지역을 다졌는데, 지역마다 이미 정리가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전체 지지율 25%인데, 20대 16% 서울지역 21%로 낮아

예비경선을 거치면서 이낙연 전 대표가 상승세를 탔다고 해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이는 지지율 추세가 그대로 이어지면 결국 이 지사가 경선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리서치와 엠브레인퍼블릭이 지난달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는 25%에 달했고 이 전 대표는 12%였다. 다만 호남지역 적합도는 34% 대 31%로 박빙이었다. 정세균 전 총리와 추미애 전 장관은 각각 1%였다. 이번 조사는 100% 무선전화면접조사로 이뤄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다.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지사의 경선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해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과 민주당 지지율처럼 20대와 서울지역의 지지율이 낮다.

그나마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서울 지지율은 7월 들어서 개선됐는데, 이 지사의 지지율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앞서 조사에서, 20대 지지율은 16%였고 서울지역 지지율은 21%였다. 전체 지지율보다 많게는 9%포인트 낮은 것이다.

서울 민심이 전국의 바로미터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냥 놔둘 수 없다. 이 지사측도 20대와 서울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대책을 고민중이다. 20대는 취업문제, 서울지역은 부동산 문제가 가장 큰 현안이다. 정치권에서는 20대의 세대별 특성에 맞춘 정책과 공약, 서울지역은 부동산 대책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이 지사측은 정부여당에 등을 돌린 20대 표심을 돌려세우기 위해서는 맞춤형 정책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공법으로 극복한다는 복안이다. 다만 서울지역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부동산 대책 마련에 공감했다.

이재명 캠프의 김남준 대변인은 “기회가 멈춰버린 저성장 사회로 인해 청년층의 마음이 떠났다면 성장 사회로 전환하는 것만이 청년층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며 “전환적 공정성장을 제1공약으로 제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성장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고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20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이낙연 대선경선 후보가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양질의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 용산공원 부지 활용 방안

26차례나 내놓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도 잡히지 않고 있는 서울 집값 문제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이 지사가 3일 기본주택 정책을 발표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임기 내에 주택을 250만호 이상 공급하고, 이 중 기본주택으로 100만호 이상을 공급해 장기임대공공주택 비율을 10%까지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기본주택은 중산층을 포함한 무주택자 누구나 건설원가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30년 이상 평생 살 수 있는 고품질의 공공주택이다. 이 지사는 또 부동산 투기 차단을 목적으로 하는 기본소득토지세(국토보유세)를 도입, 0.17%에 불과한 실효보유세를 1% 선까지 늘리는 한편, 실거주 주택이나 업무용 부동산에 대한 부담과 제한은 완화하겠다고 했다.

캠프 일부에서는 용산공원 부지 일부를 활용해 장기임대형 기본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때마침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용산공원 부지 가운데 역세권을 중심으로 전체 면적(300만㎡)의 20% 정도를 활용해 8만가구의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담은 용산공원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 대변인은 “임대주택이 갖고 있었던 선입견을 없앨 수 있는 양질의 장기공공임대주택을 좋은 입지에 공급하면 주택시장도 안정될 것”이라며 “실거주 자가주택은 보호하고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해 실거주 중심으로 주택을 보유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경선에서 20대와 서울지역 표심을 돌려세우지 못하면 본선에서 고전할 수 있다. 이 지사측은 지속적으로 비전과 성과를 보여줘 국민들이 효능감을 체감하면 표심이 돌아올 것으로 보고 있지만, 과연 생각대로 효과를 볼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MZ세대의 특성을 감안해서 노력을 기울이면 중립화 내지 표심을 돌려세울 수 있다. 성별에 따라 다르겠지만 20대가 그렇다고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것도 아니다. 이 지사가 20대와 서울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