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부·팀'제도 조직개편…90명 승진 중 29% 여성로 역대 최대

한은, 상반기 정기 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
최용훈 금통위 실장·한상현 재산관리실장 발탁 인사
美 재무장관 한은 방문 때 사회봤던 '강남이 실장'도 발탁
CBDC 전담 조직 '디지털화폐분석팀'으로 확대
기후리스크 연구반→지속가능성장연구팀으로 확대
  • 등록 2023-01-27 오후 2:50:40

    수정 2023-01-27 오후 2:50:40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한국은행이 2023년 상반기 정기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90명이 승진했고 이중 29%는 여성으로 여성 승진자 비중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조직을 국·부·팀제로 일괄 개편했다. 이에 따라 조사국, 통화정책국 등 주요국에 ‘부’가 11개 신설됐다.

신승철 경제통계국장, 박종우 금융시장국장 보임

한은은 27일 ‘2023년 상반기 인사’에서 총 15명의 부서장을 신규 또는 이동 보임했고 1급 10명, 2급 18명, 3급 28명, 4급 34명 등 총 90명을 승진 인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작년 4월 이창용 한은 총재 취임 후 두 번째로 단행되는 인사로 업무 전문성과 인적 구성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기조를 이어갔다고 자평했다.

신승철 충북본부장을 경제통계국장으로, 박종우 전 통화정책국 부국장을 금융시장국장으로 신규 보임했다. 신 신임 국장은 경제통계국에서 장기간 실무책임자, 팀장, 부장 등을 역임.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 등 향후 경제통계국 주요 현안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박 신임 국장도 경력 대부분을 통화정책국에서 쌓은 대표적인 통화정책 전문가로 통화정책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금융시장 이슈 분석 등 시장 변동성 증대시 정책 대응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판단됐다.

김인구 금융시장국장은 금융안정국장으로, 박철원 국고증권실장은 금융검사실장으로 보직이 변경됐다. 김 국장은 국내 금융불안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금융안정 상황을 분석·평가하는 데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평가됐고 박 실장은 금융검사실에 다년간 근무한 경험으로 금융기관 리스크 파악에 탁월할 것으로 판단됐다.

이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실장, 재산관리실장, 금융업무실장 등 일부 부서장의 경우 능력이 검증된 2급 직원을 발탁했다. 최용훈 기획협력국 대외협력팀장은 금융위 실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금융시장국, 금통위원 보좌역 근무 경력이 있어 금통위원과 정책부서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상현 재산관리실 시설운영팀장은 재산관리실장으로 한은 통합별관 재입주 및 경기본부 신행사 이전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강남이 경기본부 부본부장은 금융업무실장으로 발탁했다. 국고·증권 및 한은 금융결제망 업무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했다. 강 신임 실장은 작년 7월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한은을 방문해 여직원과 간담회를 가질 때 사회를 봤던 인물이기도 하다.

1급 승진자로 장정수 비서실장을 비롯해 배병호 조사국 국제경제부장, 최창호 조사국 조사총괄팀장, 김영환 경제통계국 금융통계부장, 최인방 금융시장국 부국장, 이병목 금융결제국 결제감시부장, 박완근 발권국 부국장, 황광명 국제국 국제금융부장, 권민수 외자운용원 외자기획부장, 나승호 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 등 총 10명이 선정됐다. 특히 장정수 비서실장은 2급임에도 이주열 총재 시절 정책보좌관을 맡았고 이창용 총재 때는 비서실장을 지내고 있다.

전체 승진자 90명 중 여성은 26명(2급 1명, 3급 11명, 4급 14명)으로 규모 및 비중(28.9%) 면에서 역대 모두 가장 큰 수준을 기록했다. 관리자급(1~3급) 여성 승진자 비중은 21.4%로 작년 하반기 인사(20.8%)에 이어 2회 연속 20%를 상회했다.

대국에 ‘부’ 신설해 권한 하부 위임…11개 부 설치

한편 이날 한은은 작년 6월 확정된 ‘한은 경영인사 혁신방안’을 바탕으로 대국(大局)에 부(部) 조직을 일괄 설치하는 ‘국·부·팀제’를 실시했다. 통화정책국에는 정책기획부가, 조사국엔 경제분석부가, 금융시장국에는 통화금융부가 설치되는 등 총 11개 부가 신설된다. 이는 각 직책별 권한을 연쇄적으로 하부 위임해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높이고 부장 등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사업 추진 및 기술 연구 고도화를 위해 금융결제국 내 전자금융부의 명칭을 ‘디지털화폐연구부’로 변경하고 CBDC 사업 추진 전담 조직으로 확대 개편했다. 디지털 화폐 동향 분석반을 디지털 화폐 분석팀으로 확대하고 연구 범위 확장을 위해 디지털화폐기술 1팀, 2팀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금융부문 기후리스크 분석 등에만 국한된 금융안정국 기후리스크연구반을 지속가능성장연구팀으로 확대해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중앙은행의 역할을 강화키로 했다.

또 탄소배출 감축 등 자체 기후리스크 대응을 위해 기획협력국에 기후대응협력반을 신설한다. 기후대응협력반에선 한은 내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는 지속가능성장 관련 업무 조율, 협업을 위해 신설된 지속가능성장위원회 운영도 전담한다.

한은은 향후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성장욕구 충족 등을 위한 전문가 경로 제도 도입, 성과평가 제도 개편 등 경영인사 혁신 방안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