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 3Q부터 'XBRL 재무공시' 단계적 시행…"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금감원, 'XBRL 재무공시 단계적 선진화' 발표
기업 재무정보 국제표준 데이터 기반으로 개편
올해 3분기 보고서부터 본격 시행
  • 등록 2023-03-30 오후 12:00:00

    수정 2023-03-30 오후 12:00:00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XBRL(재무보고용 국제표준 전산언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재무공시 제도 개선 방안을 확정하고, 재무 공시를 선진화하겠다고 밝혔다. 바뀐 제도는 올해 3분기 보고서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사진=연합뉴스)
금감원은 XBRL 재무공시 단계적 선진화 등 제도개선 방안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XBRL 재무제표 제출의무는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 비상장법인으로 확대하고, 작성 난이도,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재무제표 본문은 올해 3분기 보고서부터 상장법인, 비상장법인 대상으로 XBRL 재무공시를 의무화하고, 주석은 ‘2023년도 사업보고서’부터 비금융업 상장법인 대상으로 주석의 XBRL 재무공시를 의무화한다. 특히 기업 공시부담을 고려하여 직전사업연도 개별자산총액 기준으로 단계적 시행을 한다.

금감원이 이 같은 제도 개선을 추진한 배경에는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기업 저평가)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은 기업 재무제표의 회계투명성 제고 및 정보 비대칭성 해소 등을 위해 재무제표 본문 및 주석을 XBRL 데이터로 개방하지만, 우리나라는 재무제표 본문만 개방하고 있어 재무정보를 활용한 기업 재무분석이 제한되고, 외국인 투자자에게 주석 등이 실시간 공개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지난 9일 유관부서 및 학계, 관계기관, 협회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XBRL 재무공시 단계적 선진화 방안’을 논의해 왔다. 글로벌 트랜드에 맞게 재무 공시 제도를 다듬으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겠다는 의지다.

(사진=금융감독원)
금감원은 이 같은 제도 개선을 통해 정보의 비대칭성 개선하고, 표준 데이터에 내장된 연산기능을 통해 재무제표와 주석 간의 내용 불일치를 방지하는 등 재무정보의 정확도 향상을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XBRL 재무데이터 및 기타 공시정보 등 내·외부 정보를 결합, 활용해 한계기업 등을 신속·정확하게 식별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국내 회계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금감원은 향후 관계기관 등과 협력해 기업 공시·회계 실무자 및 회계법인 등에 대한 XBRL 재무제표 실무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TF 논의를 통해 중소형법인에 대한 XBRL 주석 작성 부담 등을 경감하기 위한 방안 마련하고, XBRL 재무제표 제출 관련 변경사항 등을 반영해 ‘전자문서제출요령’을 개정할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