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본부장, 이준석 수사 독려 의혹에 "정치적 고려없이 진행" 일축

김광호 서울청장 발언…"업무 과정서 당부 정도"
김혜경 '법카 유용' 의혹 수사 8월 중순 마무리 방침
"9월 초 선거법 공소시효 만료 탓…계속 수사 중"
대통령 지시 '전세사기' 엄단…"250여건 내사 중"
  • 등록 2022-08-08 오후 12:05:00

    수정 2022-08-08 오후 12:05:00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8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최근 일선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성 접대와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수사를 공개 질책하고 서두르라고 독려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절차에 의해서 진행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사진=연합)
남 본부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 수사와 관련한 김 청장의 발언 경위와 관련, “업무 보고하는 과정에서 당부하는 정도로 알고 있다”며 “서울청장이 논란이 된 이후에 본인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따로 확인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와 관련한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고발인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분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자세히 언급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오는 9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에 대한 5차 참고인 조사를 앞두고 있다.

앞서 김 청장이 지난달 취임 직후 이 대표의 성 접대와 증거인멸 교사 의혹 사건과 관련해 수사 책임자를 공개질책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김 청장은 지난 1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청장 임무라고 생각했던 게 청와대 용산 이전 집회 시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과 서울청의 인지수사 능력을 높이는 것”이라며 “인지수사 능력 떨어지는 이유를 물은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또 남 본부장은 김건희 여사 수사와 관련해서는 “고발인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고 서면 답변서를 회신받아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대에서 김건희 여사의 논문이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 내린 것과 관련, 수사에서 참고사항으로 반영되는지는 “서울청에서 수사하는 것은 경력과 관련된 부분이지 논문과는 관련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남 본부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8월 중순에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박지영 경기남부청장의 발언과 관련, “남부청에서 8월 얘기가 나왔던 것은 사건 일부가 선거법과 관련된 부분 있다”며 “9월 초 되면 선거법 공소시효가 만료가 되기 때문에 감안해서 8월로 말씀드린 것이고, 전반적으로 계속 수사를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지시로 집중하고 있는 ‘전세사기’ 수사와 관련, 국토교통부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엄단하겠다고 강조했다. 남 본부장은 “전세사기 수사전담본부를 편성한 이후 250여건 내사(입건 전 조사)하고 있다”며 “그중에서 사안이 중하거나 피해 규모가 큰 건 조직범죄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국 출범 이후에 행정안전부 장관의 수사에 개입 우려에 대해서는 “장관께서 개별사건에 대해선 관여할 수도 없고 의사도 없다는 입장을 여러 번 밝혔다”며 “경찰은 법과 원칙 절차에 따라서 수사 진행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사부분은 경찰청장의 추천권 장관의 제청권이 조화롭게 행사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