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보는데 10분마다 '지금 몇시에요?'…귀를 의심했다"

  • 등록 2021-11-26 오후 5:04:52

    수정 2021-11-26 오후 5:04:52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인천의 한 대입수학능력(수능) 고사장에서 한 수험생이 소란을 피워 같은 고사실 수험생들이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8일 인천시 미추홀구 소재의 인명여고에서 수능 시험을 본 학생 A씨가 3교시 이후 별도의 시험실로 분리됐다.

A씨는 1교시 시험을 보던 중 감독관에게 10분 간격으로 시간을 물어보거나 시험 종료 30분을 앞두고 “소변이 마려워 못 참겠다”고 소리치며 화장실에 가겠다는 말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는 1교시 종료 후 쉬는 시간에 칸막이가 설치되지 않은 교실에서 도시락을 섭취하기 시작했고, 이를 보는 다른 수험생들에게 “XXX”라며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시험관리본부는 다른 학생의 항의를 받고 점심시간 이후 A씨를 분리 조치하려 했지만, 본인이 거부한다는 이유로 3교시가 지나서야 별도 시험장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국어영역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와 관련해 당시 A씨와 같은 교실에서 시험을 치렀다고 주장한 누리꾼 B씨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수능장에서 억울한 일을 당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A씨에 대한 항의가 1교시 직후보터 있었음에도 3교시까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본부 측에 불만을 드러냈다. B씨는 “고사장 관리와 통제에 미숙했던 것은 전적으로 당시 고사장 감독관들과 해당 학교 관리본부임에도 상황 설명이나 사과조차 전혀 없다”라며 “수험생을 바로 퇴실시킬 수 없는 것이 지침임을 알고 있지만, 이 학생 때문에 수능날 제일 중요한 요소인 컨디션에 큰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며칠을 돌이켜도 속상하고 분한 마음이 가득하다”며 “감독관과 해당 학교 수능 본부가 고사실 전원에게 사과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해에 대한 마땅한 보상을 요구했다.

이 글에는 해당 고사실에서 수능을 함께 본 다른 수험생들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이어졌다. 그들은 “옆 반에서 누가 꽥 소리를 지르길래 넘어진 줄 알았다” “제 친구가 옆 반에서 시험보고 있었는데 그 친구한테도 들릴 정도였다” “그 학생이 중얼거리는 걸 듣고 멘탈이 나가서 1교시 끝나고 ‘나 재수구나’ 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현재 수능 시험장 업무 처리 지침에는 영어듣기 평가 이외의 시간에 소란을 피운 학생에 대해 별도의 지침이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 교육청은 A씨의 행동에 대비해 3교시 영어 듣기 시간에 앞서 경찰관 2명에 여경 2명을 추가로 배치했고, 지침에 따라 분리 조치를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자체 대처 요령에 따라 1∼2차 경고 후에도 계속 손해를 끼치는 상황이 확인돼 문제의 수험생을 분리 조치했다”며 “영어 듣기 이후에도 이 수험생이 앞자리 의자를 건드린다는 항의가 또 나와 4교시 시작 전 분리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