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전선` 넓히는 민주당…"국제 사회와 공동 대책 마련"

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
유관 상위임 차원 대응 강화
태평양 도서국, IAEA 등과 공동 대책 예고
  • 등록 2023-06-05 오후 4:12:51

    수정 2023-06-05 오후 4:12:5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검증 관련 대정부 전선을 넓혔다. 원내대책단을 출범, 국회 상임위 차원의 신속한 대응과 국제사회 공조를 이뤄나가겠다는 게 민주당의 목표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5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을 열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출범식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생명과 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매우 안좋은 일”이라며 “(오염수에 대한) 확실한 검증 없이 바로 바다에 버리겠다는 건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버리겠다는 말과 다름 없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 “그간 국회 검증특위, 청문회 개최, 오염수 방류 저지 촉구 결의안 채택을 요청했고, 해양법에 따라 국제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하자고 했다. 해양재판소에 정부의 잠정 조치 청구 촉구 결의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자고 다시 제안한다”며 “태평양 도서국 정부와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일본 민주당 소속 의원과도 깊이 토론해 공동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원내대책단 단장을 맡은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가 시찰단을 후쿠시마에 파견해 시찰 후 돌아왔지만 성과는 의문이고 국민 불안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관한 청문회를 개최하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빨리 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대책단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종민 의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 외교통일위원회 이재정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김영진 의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의원 등 유관 상임위 간사들이 대책단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등 국제해양법·외교관계·방사선 관련 전문가들이 외부 자문위원으로 선임됐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 정부가 내륙서 낚이는 민물 고기, 후쿠시마산 쌀, 버섯, 농수산물 전체 수출을 독자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내륙 강의 오염을 인정하고 있다”며 “도쿄전력은 기업 기밀이라며 많은 부분을 보호하고 일본 정부도 국가의 주권행위란 이유로 정확한 정보 주지 않는단 얘기가 나온다”고 구체적인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출범식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5개 상임위별로 빠르게 회의를 개최해 현안질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여당 협조나 여러 문제 때문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다루는 관련 상임위 회의는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빠른 회의 소집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태평양 도서국가 정부와 의회들과 우리가 함께 공동대응하는 것도 원내대책단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